청와대는 22일 북한이 개성 남북한 공동 연락사무소 철수를 전격 통보하자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소집해 대책을 논의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이날 오후 열린 NSC 상임위 회의에선 북한의 남북 연락사무소 철수 상황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하지만 청와대는 별도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통일부를 통해 정부 입장이 충분히 나갔기 때문에 청와대는 별도 입장을 내지 않는다”고 밝혔다.

하지만 청와대 내부적으로는 당혹스러운 분위기가 역력했다. 2차 미·북 정상회담 결렬 후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 통일·외교·국방부 등 외교·안보 부처와 국가정보원에 다각도로 남북 대화에 나서라고 주문했지만 북한은 대화의 문을 걸어 잠근 채 일절 대응하지 않고 있다. 급기야 이날은 지난 4·27 남북 정상회담의 핵심 합의 사항인 연락사무소까지 무력화시켰다.

정치권도 북한의 일방적인 철수에 일제히 유감을 표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북한과의 대화 재개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정부의 대북 정책 수정과 관련 인사들의 총사퇴를 요구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북측은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는 8000만 겨레와 국제사회의 뜻을 존중해 대화와 협력에 적극 나서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민경욱 한국당 대변인은 “북한이 우리 정부와 사전 협의나 구체적 설명 없이 일방적으로 철수를 통보한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며 “북한의 독단적, 일방적 안하무인식 행태에 경악한다”고 밝혔다. 민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중재자니 촉진자니 하는 역할이 결국 허상에 지나지 않았다”며 “통일 관련 부처 인사의 총사퇴를 통한 전면적 국정 쇄신과 대북 정책의 환골탈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도 논평을 통해 “북한의 연락사무소 철수는 명백한 판문점선언 위반이자 남북 대화 거부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며 “대화조차 거부하는 상대 앞에서 ‘미·북의 중재자’ 운운하는 문재인 정부의 안일한 현실 인식도 매우 유감”이라고 꼬집었다.

민주평화당은 논평에서 “정부는 속히 북한의 의도를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해 상황 악화를 막아야 한다”며 “북한의 조속한 복귀로 연락사무소가 하루속히 정상 운영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