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1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기관장들의 잇단 중도 사퇴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자유한국당은 과기정통부가 환경부에 이어 ‘제2의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다고 주장했다.

박대출 한국당 의원은 “과기정통부 산하 63개 공공기관 중 12명의 기관장이 임기를 못 채우고 중도 사퇴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과기정통부가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해당 인사들에 대한 표적 감사를 벌여 사퇴 압박을 가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같은 당 윤상직 의원은 “임기철 전 과학기술평가원장이 최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사퇴종용을 받았다고 밝혔다”며 “과기정통부가 블랙리스트를 작성한 것 아니냐”고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을 몰아세웠다. 유 장관은 “제가 확인해 드릴 수 있는 것은 과기정통부는 블랙리스트 같은 것을 만든 적이 없다는 것”이라며 “기관장 임면은 이사회에서 하는 것이고, 장관은 사후에 통보를 받고 승인만 한다”고 답했다. 임기철 전 원장에게 사퇴를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는 임대식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개인적으로 사퇴를 압박하거나 강요한 적이 없다”며 “임 전 원장과는 자주 업무협의를 한 것만 기억할 뿐 그런 말을 한 기억은 없다”고 해명했다. 이종걸 민주당 의원은 “도중에 물러난 기관장들은 저마다 개인적 사유가 있는 것 아니냐”고 거들었다.

이날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에서는 이른바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 문건’과 관련한 자료 제출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임이자 한국당 의원은 “환경공단 이사장 임명과 관련한 의결서와 회의록을 요청했는데 면접심사나 합격현황, 심지어 추천 사유 하나 없는 빈 종이 한 장이 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