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무장 관련 토론회 서면축사…"정부, '북한 보증인' 노릇 해와"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 예방…"나라 잘 돌아가게 하고 싶은데 걱정"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4일 "자체 핵무장이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지만 '안보에는 설마가 없다'는 생각으로 공론의 장을 열어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한국당 심재철 의원실 주최로 열린 '이제 핵무장을 검토할 때' 토론회에 보낸 서면 축사에서 "자체 핵무장은 폭넓은 국민 여론 수렴이 필요한 동시에 국제사회와도 고민하며 풀어가야 할 지난한 과제"라고 밝힌 뒤 이같이 주장했다.

황 대표는 "최악의 상황이 올 수도 있는 우리 현실을 감안하면 (자체 핵무장을) 무조건 접어놓을 수만도 없는 일"이라며 "더이상 이 정권의 손에 우리 국민의 안위와 나라의 미래를 맡길 수 없다는 국민들의 불안과 우려도 확산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황교안 "안보에 설마 없다…자체 핵무장 공론의 장 열 필요있어"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그동안 북한의 비핵화 주장을 맹신하면서 우리 국민들은 물론 미국과 국제사회에 대해 '북한 보증인' 노릇을 해왔다"며 "북한이 비핵화를 거부한 지금도 남북협력사업을 속도감 있게 준비하겠다는 터무니없는 이야기를 늘어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정부의 과속과 맹신으로 안보체제는 무너지고 한미동맹은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는데 정부는 북한 비핵화는 뒷전으로 미뤄놓고 '신한반도체제' 운운하며 평화와 경제협력만 주장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황 대표는 이날 오후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을 찾아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을 예방했다.

황 대표는 원행 스님에게 "나라가 잘 돌아가게 하고 싶은데 여의치 않은 부분이 생겨서 걱정"이라며 "동체대비((同體大悲)의 마음으로 어려운 분들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가져달라"고 말했다.

황 대표가 원행 스님에게 "요즘도 호국불교라는 말을 씁니까"라고 묻자, 원행 스님은 "불교는 국토와 민족을 부처님같이 섬기기 때문에 국토나 민족에게 위해를 가하는 세력이 있으면 보호하고 옹호한다"며 "위정자들 입장에서는 표현하기 좋게 '호국불교'라고 하지만, 국토와 민족과 국가는 동체대비 사상에서처럼 하나"라고 강조했다.

원행 스님은 "당 대표가 되셨으니 불교의 자연공원법 개정안과 지방세법 시행령 등에 관해 많이 도와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황교안 "안보에 설마 없다…자체 핵무장 공론의 장 열 필요있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