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석수 1석도 늘릴 수 없어…연동형 비례제와 권력구조 개편 동시 추진해야"
"'靑 위촉거부' 원안위원 재추천 않는다…이종명 제명절차 가급적 빨리 진행"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7일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선거제 개혁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절차)을 검토 중인 것과 관련, "제1야당을 패싱하면서 선거제도를 일방적으로 바꾸는 것은 사상 초유의 입법부 쿠데타"라고 말했다.
나경원 "제1야당 패싱 선거제 개혁은 입법부 쿠데타"
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발언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인터뷰 등을 통해 이같이 말한 데 이어 선거제도 주요 쟁점에 대한 기존 입장을 다시 확인했다.

그는 우선 연동형 비례대표제(정당득표율에 정비례하는 의석배분 선거제도)에 대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려면 대통령 권력을 분산하는 분권형 권력제도 개편도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며 "선거제 개편안만 올려놓고 '먹튀'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의원내각제와 맞지 않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할 경우 민주당의 2중대, 3중대만 만들게 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국회의원 정수 확대와 관련, "현행 300석에서 단 한 석도 늘리는 개정에 절대 찬성할 수 없다"며 역시 종전과 같은 견해를 반복했다.

그는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검토를 "최악의 빅딜 획책"이라고 비난하면서 "민주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받아들여 자신들의 이념법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추진하자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또 "조만간 검경수사권 조정 등 사법개혁에 관한 당의 안을 확정해 다음 주 의원총회에서 논의하기로 했다"며 "선거제도와 이념경제법·이념정치법을 맞교환하겠다는 시도에 대해 단호히 맞서야 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북한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구 징후와 산음동 미사일 종합연구단지 움직임 등을 언급, "북한의 평화 코스프레의 진정한 모습"이라며 "북한만 바라보던 문재인정권이 지붕만 쳐다보는 격"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북한 문제의 핵심인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그 자리에서 물러나는 게 마땅하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한국당 추천 원자력안전위원 후보자 2명의 위촉을 거부한 데 대해선 "재추천할 의사가 없고 이 부분에 대해서 청와대가 다시 판단해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5·18 망언'으로 제명 처분을 받은 이종명 의원에 대한 의총 표결 절차와 관련해서는 "가급적 빠르게 진행하려고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