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회담 직후로 고려했으나 조금 변경"…황교안 첫 참석 '상견례' 성격도
여야정 협의체 공전 속 '협치' 강조될 듯…선거제 개혁도 논의 가능성


문재인 대통령이 이달 하순께 여야 5당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하며 2차 북미정상회담 결과와 후속 조치를 공유하는 방안이 추진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여야 5당 대표를 함께 만나는 것은 지난해 3월 7일 이후 처음이다.

특히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선출 후 처음 마련되는 자리로, 상견례 성격도 겸할 것으로 보인다.

5일 정치권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자유한국당 황교안·바른미래당 손학규·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이정미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 통화에서 "이해찬 대표가 어제 초월회에서 문 대통령의 여야 5당 대표 청와대 초청 계획을 언급했다"고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문 대통령이 이번 북미정상회담이 잘 되면 5당 대표를 청와대에 초청해 보고하려 했는데 회담이 잘 안 돼 아세안 순방 후 자리를 갖게 될 것으로 본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오는 10일부터 6박 7일간의 일정으로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등 아세안 3개국을 국빈 방문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여야 5당 대표와의 청와대 회동은 성사되면 18일 이후로 정해질 가능성이 있다.

여권 관계자는 통화에서 "조금 변경이 생긴 것으로 봐야 한다.

북미정상회담이 잘 됐으면 후속 조치를 논의하기 위해 즉시 회동이 마련됐을 수 있으나, 우선 상황 파악이 시급한 시기"라며 "아직 회동이 확정된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제1야당의 대표가 새로 선출됐으니 협치를 강화하는 차원에서라도 여야 대표와 회동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수순"이라고 설명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이번 회동이 여야 극한 대치로 얽히고설킨 정국의 실타래를 풀어내는 계기를 제공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는 지난 11일 5일 청와대 오찬 회동을 통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라는 협치 틀을 가동하기로 뜻을 모았으나 이후 사실상 유명무실해졌다.

올해 들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공수처법) 등 당청이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일련의 개혁입법은 야당들의 반대로 국회에서 처리되지 못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취임 일성으로 '좌파독재 저지' 방침을 밝히며 대여 강경투쟁 기조를 분명히 한 만큼 협치를 끌어내기 위한 당청의 노력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선거제 개혁도 주요 의제가 될 수 있다.

바른미래당, 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이 강력히 요구했던 선거제 개혁안 역시 연동형 비례대표제(정당득표율에 정비례하는 의석배분 선거제도)를 둘러싼 이견 때문에 논의가 제자리걸음이다.

초월회 한 참석자는 통화에서 "모처럼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이 추진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라며 "여러 정책과 입법, 선거제 등이 논의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문대통령, 이달 중순 아세안 순방 후 여야대표 회동 추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