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MW(e) 원자로는 작동 징후 없어…재처리 활동도 관측 못해"

국제원자력기구(IAEA) 아마노 유키야 사무총장은 4일(현지시간) 집행이사회에 북한 핵프로그램과 관련, "기존에 알려진 원심분리기 농축시설이 계속 가동 중인 징후들을 포착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마노 사무총장은 성명에서 북한 영변 상황을 설명하면서 작년 12월 이후 5MW(e) 원자로는 작동 징후가 없으며 재처리 활동도 관측하지 못했지만 이미 보고된 우라늄 원심분리기 농축시설은 계속 가동 중인 징후가 관측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은 2010년 11월 미국 핵물리학자 지그프리트 해커 박사를 초청해 영변 핵 단지 우라늄 농축시설을 보여주면서 2천대의 원심분리기를 설치, 가동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핵무기 1기 제조에는 고농축 우라늄 25㎏ 정도가 필요하고, 이런 양을 생산하려면 원심분리기 750~1천개를 1년 가동해야 한다.

아마노 사무총장은 "북한 핵시설에 (IAEA가)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런 활동의 본질과 목적을 특정할 수는 없다"면서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와 IAEA 이사회 결의안을 준수할 것을 촉구했다.
IAEA 사무총장 "北, 기존 농축시설 계속 가동 징후"
IAEA는 2009년 4월까지 북한에서 요원들을 상주시키며 검증 활동을 해왔다.

4명의 검증 요원들은 당시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로켓 발사를 비판하는 의장 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하자 추방됐다.

이후 IAEA는 위성사진 등을 통해 북한 핵 활동을 감시하고 있다.

미국은 지난달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측에 영변 외 다른 핵시설의 목록 작성과 신고를 요구했으나 북한과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워싱턴포스트 등 미국 언론들은 제2차 북미회담 결렬 후 북한 '강선' 발전소에 수천 대의 원심분리기가 수년간 작동돼왔다고 보도했다.

아마노 사무총장은 지난해 11월에는 집행이사회에 영변에서 움직임이 관측됐고 원자로 부품 조립, 부품 공급 활동과 일치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아마노 사무총장은 정치적 합의가 이뤄진다면 북한에서 핵 검증과 사찰 업무를 수행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IAEA 사무총장 "北, 기존 농축시설 계속 가동 징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