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정상회담, 국내정치 돌파용 무리수였다' 일각 비판 불가피
김정은, '제재완화 통한 경제건설 발판 마련' 기대 부응 못 해
일부선 "트럼프 최악 피해"·"김정은도 노력하는 지도자 이미지 심어"
'빈손 담판' 김정은-트럼프, 국내정치 타격 누가 더 클까
합의문 없이 끝난 제2차 북미정상회담(2월 27∼28일, 하노이)은 20시간20분의 비행 끝에 하노이에 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열차로 66시간을 달려 베트남에 입성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모두에게 시간과 에너지 소모 측면에서 '데미지'를 안겼다.

일각의 관심은 '빈손 담판'에 대한 정치적 타격을 누가 더 입었는지에 쏠리는 양상이다.

트럼프 대통령으로선 우선 승부사 기질을 발휘해 김 위원장과의 불확실한 '톱다운' 외교를 재가동했다가 빈손으로 귀국하게 된 데 대한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더욱이 트럼프 대통령의 연루 의혹이 제기된 '러시아 스캔들' 관련 특검보고서의 의회 제출이 임박한 상황에서 정치적 돌파구 마련을 위해 외교면에서 무리수를 둔다는 지적이 있었던 터였다.

그런 상황에서 '노딜'(No deal·합의 없음) 귀국을 한 것은 미국 내 트럼프 비판 세력에 공격 거리를 제공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 위원장 역시 미측으로부터 제재 해제를 받아냄으로써 경제 건설에 발판을 만들 것이라는 자국 엘리트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타격이 없지 않아 보인다.

특히 회담을 위한 하노이로의 출발 사실을 북한 매체들이 보도하고, 첫날 회담 후 노동신문 등이 2월 28일자에 북미 정상의 대면 사실을 대대적으로 보도함으로써 기대를 키웠던 터다.

북미정상회담의 맥락과 이번 회담에서의 북측 목표를 아는 이들에게는 김 위원장의 '노딜 귀국'이 실망을 안겼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양 정상이 받은 타격이 일반의 생각보다 크지 않으며, 양측 내부를 만족시킬 수 없는 '스몰딜'에 합의한 것보다는 나은 '차악'을 택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한동대 박원곤 교수는 2일 "이번 결렬에 대해 미국 내 여론의 비판이 생각보다 강하지 않은 것 같다"며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 제재 해제에 합의했더라면 미국 의회에서 크게 반발하는 등 후폭풍이 더 컸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범철 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은 "공화당이 전통적으로 '원칙 있는 대북정책'을 지지하는 만큼 이번에 합의하지 않은 데 대해 공화당 지지층은 '잘한 일'로 평가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고유환 동국대 교수는 '한반도 비핵화와 북미 관계의 획기적 발전을 위하여 생산적인 대화들을 계속 이어나가기로 했다'는 1일자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거론하며 "북한 당국은 대미 협상이 진행 중이라는 톤으로 보도했다"며 합의 없이 정상회담이 끝난 사실이 북한 일반인들에게 제대로 알려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빈손 담판' 김정은-트럼프, 국내정치 타격 누가 더 클까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