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파주시·연천군, 대북교류협력사업 '악영향' 우려
[하노이 담판 결렬] "너무 아쉽다"…경기북부 접경지 '허탈'
한껏 기대를 모았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북미정상회담이 28일 합의 없이 종료되자 경기북부 접경지 지자체와 주민들이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비무장지대(DMZ) 내 유일한 마을인 경기도 파주 대성동마을 김동구 이장은 "아쉽고 서운하다는 말밖에 할 말이 없다"며 "북미정상회담에서 좋은 결과가 나오면 남북관계가 개선돼 접경지의 긴장 분위기가 유연해질 것으로 기대했는데 답답하다"고 심정을 밝혔다.

연천의 민간인출입통제선(민통선) 북쪽에 있는 횡산리 은금홍 이장도 "우려했던 결과가 나왔다"며 "종전선언이나 평화선언으로 가는 길이 역시 쉬운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번 북미정상회담으로 대북제재가 완화돼 활발한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하려 했던 지자체들의 허탈감은 더욱 크다.

당장 5월에 남북유소년축구 개최를 비롯해 대북양묘사업을 추진했던 연천군은 북미정상회담의 합의 실패로 남북교류협력사업이 더욱 어려워지는 것은 아닌지 우려했다.

송응섭 연천군 전략사업실장은 "직원들이 종일 TV를 보며 상황을 지켜봤는데 너무 기대를 많이 한 탓인지 실망이 크다"며 "26억원의 남북교류협력기금을 마련해 대북제재 완화에 대비해 준비했는데 그동안의 노력이 탄력을 받지 못할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인근 파주시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파주시는 북측의 노동력과 우리의 기술을 활용해 지역 특산물인 장단콩을 재배하는 농업협력사업, 사천강 홍수 예방사업 등 4∼5개 남북교류협력사업을 벌일 방침이었다.

한경준 파주시 평화협력과장은 "북미 합의가 불발돼 너무나 안타깝다"며 "북미 정상회담 결과가 남북관계 개선으로 이어져 접경지 주민들이 평화의 혜택을 볼 것으로 기대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준비 중인 남북교류협력사업에 악영향을 주지 않을까 걱정된다"며 "세 번째 협의를 다시 진행해 좋은 결실로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전국 광역지자체 중 가장 활발한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경기도 역시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경기도는 특히 판문점 선언 1주년을 맞아 4월에 파주 임진각과 북한 개성을 달리는 '평화마라톤' 대회 개최에 공을 들였다.

전철 경기도 평화기반조성과 남북교류협력팀장은 "북미정상회담이 잘돼 준비 중인 남북교류협력사업이 이번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가 컸다"며 "대북제재가 완화되지 않으면 기존처럼 말라리아 방역 지원이나 결핵 예방사업 등 인도적 지원사업밖에 할 수 없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