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공식 방한 중인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나흐얀 아부다비 왕세제 겸 아랍에미리트(UAE) 통합군 부총사령관과 전통의장대를 사열하며 환영식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공식 방한 중인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나흐얀 아부다비 왕세제 겸 아랍에미리트(UAE) 통합군 부총사령관과 전통의장대를 사열하며 환영식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나흐얀 아부다비 왕세제 겸 아랍에미리트(UAE) 통합군 부총사령관에게 원전 협력과 관련해 “100년을 바라보고 같이 가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무함마드 왕세제와의 정상회담에서 “원전은 구상부터 설계·건설·운영·정비에 이르는 전 주기적인 협력이 필요한 사업”이라며 이같이 요청했다. 무함마드 왕세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한국과의 강력한 협력을 요청하면서 “새로운 분야에서 원전 협력 이상의 협력을 원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2차 미·북 정상회담이 개최되는 것과 관련,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이뤄나가는 데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는 날”이라고 했다. 무함마드 왕세제도 “UAE에도 굉장히 중요한 사건이고 나아가 중동에도 큰 함의를 갖는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원전·국방 넘어 첨단 산업 협력하기로

문 대통령과 무함마드 왕세제는 이날 정상회담에서 양국 간 실질적·구체적인 협력관계를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양 정상은 지난해 3월 문 대통령의 UAE 공식 방문 당시 격상된 양국 간 ‘특별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발전 현황을 점검하고, 양국이 추진해 나갈 협력의 방향을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두 정상은 성명에서 특별전략적 동반자 관계 발전의 의지를 재확인하는 동시에 고위급 소통 채널 활성화와 바라카원전, 국방·방산 분야의 긴밀한 협력이 양국 관계 발전을 견인해 왔다고 평가했다. 또 에너지·건설 분야의 전통적 협력을 넘어 비(非)석유 분야로 양국 협력을 다변화하고, 첨단 산업 분야의 실질 협력을 강화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미래형 동반성장을 추구하기로 했다.

이날 회담에는 양국 주요 현안을 두고 소통해 온 임종석 대통령 UAE 특임외교 특별보좌관과 칼둔 칼리파 알무바라크 아부다비 행정청장이 배석했다. 무함마드 왕세제는 문 대통령의 초청으로 전날 1박2일 일정으로 한국을 공식 방문했다. 지난해 3월 문 대통령의 UAE 공식 방문에 대한 답방이다.

정상회담에 앞서 청와대 본관 앞 대정원에서는 공식환영식이 열렸다. 문 대통령은 무함마드 왕세제를 직접 맞이했고 두 정상은 국민의례 후 의장대를 사열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공식 방문이긴 하지만 국빈에 준하는 환영행사를 준비했다”며 “정상회담에 앞서 청와대 대정원에서 공식 환영식을 연 것도 그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이중과세 방지 등 8건 MOU 체결

이날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은 이중과세 방지 협력을 포함해 9건의 협약 및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중과세방지협약은 과세권 조정을 통해 국민이 이중으로 세금을 내지 않도록 하고, 동시에 탈세 등을 예방하기 위해 과세당국 간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 ‘특별전략대화’를 설립, 두 나라가 지정하는 대표자가 외교·안보·지역정세 등을 주제로 매년 최소 한 차례 만나 논의하도록 ‘특별전략대화에 관한 MOU’에도 서명했다.

문화 분야에선 관광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인적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관광교류 협력 MOU’를 체결했다. 또 ‘산업투자 협력 MOU’를 맺어 UAE 현지에 투자하는 한국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구축하기로 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