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감 있는 초기이행조치 중요…협상 동력 살리는 게 관건"
"북미 연락사무소 설치 가능성…개성공단 굉장히 중요"
송영길 주최 국회 강연서 밝혀


김연철 통일연구원장은 북미 정상이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담판할 '비핵화 로드맵'과 관련, "역마다 서는 완행열차 방식이 아니라 중간목표를 향해 성큼성큼 나아가는 급행열차 방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2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 주최로 열린 '2019년 통일정책, 과제와 전망' 강연에서 이같이 말하고, "목적지까지 가는 매우 세세한 로드맵보다는 초기에 조금 더 진도가 나가는, 많은 사람이 봤을 때 속도를 낼 수 있겠다 싶은 정도의 초기 이행조치를 어떻게 하느냐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 원장은 "이번 회담의 성과를 바탕으로 후속 실무회담이 있을 것이고, 북미정상회담을 한두 번 더 할 수도 있을 것"이라며 "이번 회담이 끝이 아닌 만큼 얼마나 협상의 동력을 살려낼 수 있느냐가 중요한 평가 기준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북미 간 연락사무소 설치 가능성이 크다"며 "당장 영변 핵시설 폐기를 위한 검증을 해야 할 텐데, 수백명의 인원이 북한의 관련 시설을 방문해야 해서 영사업무 필요성이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북미가) 종전선언을 채택하는 것은 정치적·외교적 관계 진전을 의미하고, 비핵화 속도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남북 간에는 사실상 종전선언을 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평화협정은 남·북·미·중 4자 간에 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많은 분이 당사자 문제에 대한 오해가 있는데, 우리를 빼고 하면 어떡하나 하는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고 덧붙였다.

김 원장은 2차 북미정상회담의 핵심 의제인 '완전한 비핵화'의 의미에 대해 "핵 시설, 물질, 무기, 지식 등 비핵화 대상을 해소한 상태"라며 "북한이 생각하는 완전한 비핵화나 우리와 미국이 생각하는 완전한 비핵화에 별다른 차이가 없다"고 설명했다.

김 원장은 "하노이의 성과는 앞으로 남북관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특히 개성공단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개성공단에서 우리 기업들이 얻는 이득은 북한에 주는 임금과 비교할 수 없이 크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밖에 "비핵화 상응 조치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우리도 초당적 협력이 중요하다.

그래야 지속성을 가질 수 있다"며 "정부가 바뀔 때마다 합의가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하면 북한이 불안감을 갖게 되고 비핵화 속도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통일정책에 대해 세대 간의 차이를 극복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어른들이 볼 때 미흡한 점이 있다고 해도 청년들의 의견을 많이 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연철 "완전한 비핵화…중간목표 향하는 급행열차 방식 필요"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