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북한 매체들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는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해 실무대표단의 보고를 받았다고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27일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동지가 26일 베트남 하노이에 도착해 제2차 조미 수뇌회담(북미정상회담) 실무대표단의 사업 정형을 보고받으셨다"고 전했다. 통신은 "최고 영도자 동지는 멜리아 호텔에서 제2차 조미 수뇌회담의 성공적 보장을 위해 조미(북미) 두 나라가 현지에 파견한 실무대표단 사이의 접촉 정형을 구체적으로 청취하셨다"고 전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같은 소식을 전하면서 김 위원장이 실무대표단으로부터 보고 받는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에는 김 위원장이 흰색 원탁에 앉아 리용호 외무상과 최선희 외무상 부상, 김혁철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 김성혜 통일전선부 통일책략실장과 대화를 나누는 모습이 담겼다. 김 위원장은 전날 오전 11시께(현지시간) 하노이 멜리아 호텔에 도착한 뒤 오후 5시께 숙소를 나서 현지 북한대사관을 방문해, 실무대표단의 보고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 사이 호텔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중앙통신과 노동신문은 "최고영도자 동지는 2월 27일부터 28일까지 미합중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와 상봉하시고 역사적인 제2차 조미 수뇌회담을 진행하시게 되며 3월 1일부터 2일까지 베트남사회주의공화국을 공식 친선 방문하시게 된다"며 김 위원장의 구체적인 일정도 공개했다.

김 위원장의 하노이 도착 상황도 상세히 전해졌다. 중앙통신은 "전용열차가 도착한 국경역에서부터 숙소가 위치한 하노이시에 이르는 수백리 연도에는 수많은 각 계층 베트남 인민들이 두 나라 깃발과 꽃다발을 흔들며 열렬히 환영했다"고 묘사했다.

노동신문 역시 1면에 김 위원장이 동당역을 거쳐 하노이 멜리아 호텔로 향한 소식을 상세히 담았다. 전용열차에서 내리는 김 위원장의 모습과 도로변의 베트남 환영 인파 등의 사진도 13장 배치했다.

북한 매체는 김 위원장의 하노이행 소식을 평양 출발 다음 날 바로 보도한 데 이어 하노이 도착 상황과 실무협상단 보고, 대사관 방문 소식 역시 다음날 주민들에게 알리며 신속한 보도 태도를 이어가고 있다. 과거 최고 지도자의 외국 방문 소식은 현지 도착 후에야 시차를 두고 짧게 전했던 것과 비교하면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모든 주민이 읽을 수 있는 노동신문은 김 위원장의 하노이 도착 관련 소식을 1면과 2면에 사진 18장과 함께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3면과 4면도 주민들의 반향을 소개하는 등 김 위원장 하노이행 관련 소식으로 채웠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