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5일 설훈 최고위원과 홍익표 수석대변인 등 당내 인사들이 20대로부터 낮은 지지를 받고 있는 이유로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해서'라고 한 발언에 대해 사과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20대 청년과 관련해 우리 당 의원들의 발언이 논란이 됐다"면서 고개를 숙였다.

홍 원내대표는 "20대 청년은 미래를 책임질 주역이며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질 수 있어야 우리 사회도 미래가 있는데 지금의 20대는 구조화된 불평등, 미래 불확실성에 짓눌려 있다"면서 "바늘구멍에 들어가는 것보다 어려운 대기업과 공공부문 취직, 부모 세대 성취에 따라 인생이 좌지우지되는 기회의 상실, 기득권의 세상에서 젊은이들이 절망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설 최고위원과 홍 대변인이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20대가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해 보수적'이라는 취지의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것에 대해 "원내대표로서 깊은 유감을 표하며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홍 대변인은 이 같은 사과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 홍 원내대표가 내 발언의 취지를 못 알아듣고 사과한 것이다"라는 입장을 이어갔다.

홍 대변인은 "(내 발언의 취지는 냉전 이데올로기 교육 등을 강조했던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 집권 여당과 일부 보수 언론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한 것"이라고 자신의 발언 정당성을 주장했다.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민주당 의원들의 얘기를 보면 실언이 아니라 진심으로 그렇게 느끼는 것 같아 더 문제"라고 비판했다.

장능인 한국당 대변인은 24일 "민주당은 20대 청년을 교육도 못 받고 반공 교육에 세뇌된 ‘미개한 존재’로 보는가"라면서 "민주당은 청소년·청년 시기의 교육을 ‘지식을 가르치고 인격을 기르는 삶의 과정’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장기 집권 계획의 일환으로 ‘이념적 꼭두각시’를 기르는 것이 목표인가"라고 반문했다.

장 대변인은 이어 "만약 홍 의원의 말처럼 청년들이 반공 교육에 세뇌되었다면 지난 정권 동안 대한민국 교육을 주도한다고 자부하던 자칭 진보 교육감들은 반공 교육 세뇌를 막지 않고 무엇을 했나"라면서 "반공 교육을 했다면 무엇이 반공 교육인지, 그동안 청년들이 집권여당에 지지를 보낼 때는 왜 아무말도 하지 않았는지에 대해 설훈, 홍익표 의원은 국민께 분명히 답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리얼미터 주간집계 2월 1주차에 따르면 20대는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해 55.4%의 긍정평가를 보냈다.

하지만 20대의 긍정평가는 이어지는 2월 2주차에는 45.8%, 2월 3주차에는 41.5%로 급격히 떨어졌다. 2주만에 13.9%p나 급락한 셈이다.(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처럼 20대 지지율이 급락한 데는 그동안 이어진 실업률 고공행진으로 인해 가뜩이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큰 상황에서 '인터넷 검열 강화'로 불리는 https 차단과 여성가족부의 이른바 '아이돌 외모 지침' 등 20대가 민감한 주제에 대해 정부가 민심에 반하는 대응에 나섰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