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표는 당원 14표 가치'…일반국민 여론조사 막판 분수령
黃, 당원 지지 강세…'고성국TV' 출연해 집토끼 잡기 전략
吳, 일반국민 여론조사에 기대…대국민 지지 우세


자유한국당의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가 25일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황교안·오세훈·김진태 후보(기호순)는 이날부터 이틀 동안 진행되는 일반 국민 여론조사가 이번 전대의 승부를 결정짓는 마지막 분수령이라고 보고 득표전에 집중했다.
'당심 굳히기' vs '민심 뒤집기'…황교안·오세훈 운명의 이틀
당 대표와 최고위원은 당원으로 구성된 선거인단의 모바일 및 현장투표(70%)와 일반 국민 대상 여론조사(30%) 결과를 합산해 선출된다.

전날까지 사전투표에 참여한 당원 선거인단은 9만943명이고, 27일 전대 당일 투표 대상 대의원이 8천115명이다.

전대 당일 대의원 가운데 몇 명이 투표에 참여할지는 모르지만, 10만명 내의 선거인단이 투표에 참여하는 셈이다.

반면 일반 국민 여론조사 대상은 3천명이다.

일반 국민 여론조사는 3개 여론조사 기관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일반 국민에게 유·무선전화를 걸어 지지 후보를 묻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결국 선거인단 10만명의 투표 결과가 70%를, 일반 국민 3천명의 투표 결과가 30%를 차지하는 것이어서, 일반 국민 3천명의 투표 결과가 선거인단 4만2천명 상당의 투표 결과와 동일한 가치를 갖는 셈이다.

일반 국민의 1표가 선거인단 1표의 14배 정도의 무게를 가진다,
상대적으로 일반 국민 여론조사에 강점이 있는 오 후보는 대국민 득표전에 집중하며 '민심을 통한 판세 뒤집기'에 주력했다.

실제로 오 후보는 지난 19∼21일 한국갤럽이 전국 성인 1천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 37%의 지지를 받아 황 후보(22%)를 제치고 여론조사 1위를 기록했다.

오 후보가 전날 기자간담회를 열어 황 후보를 집중 공격한 것도 대국민 선거 운동의 일환이었다.

국민을 직접 만나 선거 운동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만큼 언론을 통해 대국민 메시지를 전달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남은 이틀 동안 페이스북 메시지 등을 통해 대국민 호소를 강화하겠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당심 굳히기' vs '민심 뒤집기'…황교안·오세훈 운명의 이틀
그러나 당원들의 황 후보에 대한 지지도가 워낙 공고해 오 후보가 뒤집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적지 않다.

리얼미터가 20∼22일 19세 이상 한국당 지지층 710명을 대상으로 차기 당 대표 후보 지지도를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7%포인트)한 결과 황 후보가 60.7%로 1위를 차지했고, 김진태 후보와 오세훈 후보가 각각 17.3%, 15.4%로 그 뒤를 이었다.

특히 리얼미터는 70%에 달하는 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추정하기 위해 한국당 지지층만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리얼미터 조사 결과를 이번 전대에 그대로 적용한다면 황 후보는 10만명 당원 선거인단 가운데 6만표, 오 후보는 1만5천표를 확보한 셈이 된다.

이 경우 오 후보가 3천명의 일반 국민 여론조사를 싹쓸이한다고 해도 황 후보를 이기는 것은 불가능하다.

일반 국민 3천명에 가중치를 둔 4만2천표와 당원 선거인단 투표에서 확보한 1만5천표를 합해도 총득표수는 5만7천표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물론 황 후보가 리얼미터 조사 결과 대로 당원 선거인단에서 60%를 득표할지 미지수고, 오 후보가 일반 국민 여론조사를 싹쓸이할 가능성도 없다.

황 후보가 이날 오전 '고성국TV'에 출연한 것도 '집토끼 잡기'의 전략의 일환으로 보인다.

'고성국TV'는 대표적인 보수 성향의 유튜브 채널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정치평론가 고성국 박사는 황 후보의 경기고등학교 동기·동창이기도 하다.

황 후보는 또 페이스북 메시지를 발신하며 일반 국민을 상대로 지지를 호소할 방침이다.

김진태 후보의 막판 전략 역시 페이스북을 통한 대국민 호소다.

김 후보는 페이스북에 '당 대표로 김진태를 꼭 답해주세요'라는 내용의 홍보 포스터를 올렸다.

김 후보는 특히 전통적인 보수 성향의 지지자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국면에도 당을 지킨 자신을 지지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리얼미터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당심 굳히기' vs '민심 뒤집기'…황교안·오세훈 운명의 이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