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차 미·북 정상회담을 8일 앞둔 19일 청와대 관저 소회의실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차 미·북 정상회담을 8일 앞둔 19일 청와대 관저 소회의실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북한의 비핵화에 특별히 서두르지 않겠다는 뜻을 다시 내비쳤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 비핵화가 목표이지만, 특별히 서두를 것은 없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백악관 풀 기자단 역시 같은 내용을 타전했다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릴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양국이 첨예한 입장차를 보이는 북한 비핵화 문제가 장기전에 돌입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또한 비핵화 이슈 속도조절을 통해 협상의 기대치를 '완전한 비핵화'에서 '핵 동결' 등으로 낮출 가능성도 거듭 시사한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앞서 이날 오전 트럼프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 관련 진행상황을 논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통화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좋은 만남을 갖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오후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견인하기 위한 상응 조치로서 한국의 역할을 활용해달라"며 "남북 사이의 철도·도로 연결부터 남북경제협력 사업까지,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한다면 그 역할을 떠맡을 각오가 돼 있다. 그것이 미국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길"이라고 답했다고 청와대는 전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오는 27일부터 이틀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미·북 정상회담이 한반도 프로세스를 큰 폭으로 진전시킬 절호의 기회로 보고 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도 하노이 회담이 지난해 6월 이뤄진 싱가포르 회담의 합의를 기초로 △완전한 비핵화 △한반도 평화체제 △북·미관계 발전을 구체화하는 중대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평했다.

김민성 한경닷컴 기자 me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