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식민지배 부정과 같은 맥락"…야 3당과 공조 틀 본격 구축
의총 열어 규탄 결의문 채택…"한국당, 자당 의원 제명 결의 동참해야"


더불어민주당은 11일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민주화운동 비하 행위를 최강 어조로 거듭 규탄했다.
민주, '5·18 모독' 한국당 초강력 규탄…"헌정질서 파괴 시도"
민주당은 5·18 민주화운동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하고 유공자를 '괴물'이라 비하한 문제 발언을 '헌법파괴' 행위로 규정, 출당과 의원직 제명을 요구하는 것을 넘어 형사처벌까지 거론하며 공격 수위를 한껏 높였다.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과 공조 체제를 구축,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및 김경수 경남지사 실형선고 등 잇단 악재 여파로 상실한 정국 주도권을 찾아오기 위한 행보에도 시동을 거는 모습이다.

이날 회의에선 미국을 방문 중인 이해찬 대표의 입장문을 윤호중 사무총장이 대독하는 이례적 풍경이 펼쳐졌다.

민주당이 이번 사태를 대하는 엄중성을 짐작하게 하는 대목이다.

이 대표는 입장문에서 "한국당은 세 의원의 망동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하고 출당 등 취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고 공식 요청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야 3당과 공조를 통해 망언한 의원들을 윤리위에 제소해 가장 강력한 수준의 징계를 추진하고 형사처벌도 검토하겠다"며 "중대한 역사왜곡을 처벌하는 법률제정도 당론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광온 최고의원은 "한국당 의원들의 망언·망동은 반복적이고 조직적, 의도적인 헌정파괴 시도로, 일제 식민지 지배를 부정하는 국정농단과 탄핵부정과 같은 맥락"이라며 "이 문제 해법은 한국당 지도부의 사죄와 세 사람에 대한 법적·정치적 조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에는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한국당 지도부 공개 사죄와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 출당을 요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민주당은 결의문에서 "이들의 망언은 민주주의 역사를 모독하는 '역사 쿠데타'"라며 "한국당은 국회가 발딛고 서 있는 민주주의와 그 역사를 부정하고, 학살자 전두환을 영웅으로 만들겠다는 것인지 답해야 할 것"이라고 규탄했다.

홍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5·18에 대한 한국당 일부 인사들의 지속적인 망언과 망발 문제에 소극적으로 대처하거나 이에 일부 동조하는 한국당 내 분위기가 이번 사태를 초래했다"며 "가장 강력히 대처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특히 "이제 한국당의 말이 아닌 행동을 기다리겠다.

행동이란, 의원 3명에 대한 의원직 제명 조치 결의에 한국당이 동참하는 것"이라며 "3명의 의원을 국회에서 영원히 추방하는 것만이 5·18 정신과 5·18 영령과 희생자에 사죄하는 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5·18 유공자이기도 한 설훈 의원은 역시 유공자인 평화당 최경환 의원과 함께 당사자 자격으로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 등을 모욕,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키로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