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민련 관계자 등 3명 방북 불허…주최 측 유감 입장
정부, 금강산 민간행사 260여명 방북 승인…일부 불허
정부는 이달 12∼13일 금강산에서 열리는 남북 민간단체의 새해맞이 행사를 위한 남측 인원의 방북을 8일 승인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민간단체인 '새해맞이추진위원회'에서 추진하는 남북 새해맞이 행사가 2월 12∼13일 금강산에서 개최될 예정"이라며 "행사에 참여하는 260여 명에 대해 오늘 방북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다만, 정부는 방북을 신청한 일부 인원에 대해서는 불허 결정을 내렸다.

통일부 당국자는 "방북 목적, 행사 성격, 관계기관 협의, 남북관계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일부 인원에 대한 방북을 불허했다"고 말했다.

방북이 불허된 인원은 범민련 관계자 등 3명으로 알려졌다.

주최 측은 연합뉴스에 "통일부와 사전 논의를 거쳤는데도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은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3∼4일 금강산에서 열린 남북 민화협 공동행사에 대해서도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 등 민주노총 관계자 4명의 방북을 불허한 바 있다.

이번 행사의 제목은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2019년 새해맞이 연대모임'으로, 남측에서는 노동·농민·여성·문화·청년 등 각계 단체들이 참여한다.

금강산에서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남북 간의 민간교류 행사다.

남측 참여 인사들은 지난달 말 기자회견을 열고 "다방면의 교류와 협력을 본격화하여 남북의 협력관계를 새로운 단계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행사에 임하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