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3당 원내대표가 2월 국회 일정을 논의하기 위해 7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만나 대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나경원 자유한국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여야 3당 원내대표가 2월 국회 일정을 논의하기 위해 7일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만나 대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나경원 자유한국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는 7일 비공개로 만나 2월 임시국회 일정을 논의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다. 3당 원내대표들은 인사청문회 없이 임명된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의 임명 철회와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징계안이 회부된 손혜원 의원에 대한 국정조사를 두고 논의를 거듭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회동 결렬 후 기자들과 만나 “여당은 국회가 열려 여러 의혹에 대해 공방하는 것을 부담스러워한다”며 “특히 손 의원은 명백한 직권남용과 이해충돌 사건임에도 다른 사안과 연계하는 등 야당에 또 다른 공격을 했다. 책임 있는 여당의 모습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의원 이해충돌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어 국회가 국회의원의 이해충돌 실태조사를 하고 제도 개선을 하기 위한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해결하자고 제안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여야 원내대표가 2월 임시국회 합의에 실패하면서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탄력근로제 확대 및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 논의도 뒤로 밀리게 됐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탄력근로제와 최저임금 개편 논의도 시작돼야 한다”며 “야당도 정쟁을 그만두고 민생과 경제를 살리기 위한 선의의 경쟁을 벌이는 생산적 국회를 만드는 데 협조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