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중순∼4월 중순 유력 분석…남북 정상, 남북관계 개선 속도전 의지
북미회담 결과 미진하면 늦춰질 수도…문대통령, 중재역 집중 모드로
김정은 답방시기 관심 집중…북미 核담판 결과에 연동 전망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2차 회담 시간표가 6일 공개됨에 따라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국정연설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시기와 장소를 오는 27∼28일과 베트남으로 각각 밝혀 다음 수순인 김 위원장의 답방도 연이을 수 있다는 전망에서다.

김 위원장의 답방 시기는 애초 지난 연말로 예상됐지만,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접점을 찾지 못해 올해로 넘겨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10일 신년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의 답방 시기에 대해 "2차 북미정상회담이 먼저 이뤄지면 김 위원장의 답방도 더 순조롭게 이뤄질 것"이라며 '선(先) 북미정상회담, 후(後) 답방'을 공식화한 바 있다.

김 위원장 역시 작년 말 문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에서 답방 무산을 아쉬워하며 향후 상황을 보면서 서울을 방문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바 있다.

남북 정상의 이런 견해와 뜻이 확인된 가운데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 스케줄이 확정된 만큼 김 위원장의 답방도 가시권에 들었다는 기대 섞인 평가가 나온다.

일단 답방이 성사된다 해도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될 거라는 가정 아래 준비기간 등을 고려하면 그 시기는 3월 중순∼4월 중순이 유력하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그러나 남북 정상 공히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실질 조치를 다루는 조기 답방에 강한 의지를 내비치고 있어 그보다 앞서 답방이 이뤄질 가능성도 없지 않다.

그런 맥락에서 올해 100주년인 3·1절에 두 정상이 만날 수 있다는 시각도 있지만 북미정상회담과 답방 문제까지 함께 준비하기엔 북한 체제의 특성상 어려울 거라는 분석이 우세한 편이다.

북한 최고지도자의 서울 방문이 분단 이래 처음이기에 무엇보다 경호 문제 등을 논의하는 데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작년 김 위원장의 답방을 염두에 두면서 최소 열흘이면 준비가 가능할 것으로 예측한 바 있다.

다만, 북미정상회담 결과를 비롯해 아무것도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가능성은 열어놔야 하는 한다는 청와대 일각의 분위기도 감지된다.

아주 이른 시기 내 답방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1차 남북정상회담(2018년 4월 27일 개최)의 상징성을 감안한 '4·27 답방'이 하나의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도 그런 맥락에서 나오는 것이다.
김정은 답방시기 관심 집중…북미 核담판 결과에 연동 전망
하지만 2차 북미정상회담 결과에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정착 여정의 속도와 방향 모두 연동돼 있기 때문에 김 위원장의 답방 시기는 여전히 유동적일 수밖에 없다.

김 위원장의 답방은 그 자체로 큰 역사적 의미를 갖지만 두 정상의 만남이 남북관계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세부 논의의 장이 돼야 한다는 측면에서 북미 정상 간 담판 결과물은 답방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북미 담판의 핵심 요소로 등장한 대북제재 해제 수준이 남북관계 개선조치와 직결된다는 점은 답방의 또 다른 걸림돌로 작용할 여지가 있다는 지적이다.

김 위원장도 올해 신년사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의사를 밝히면서도 미국이 제재·압박을 유지한다면 '새로운 길'을 모색할 수 있음을 분명히 했다.

따라서 이날 평양에서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김혁철 전 스페인주재 북한대사의 실무협상이 2차 북미정상회담의 성공 여부는 물론 김 위원장의 답방 향배를 점칠 바로미터가 될 전망이다.

두 실무협상 대표는 북한의 영변 핵시설 폐기 등과 그에 대한 제재완화를 축으로 한 미국의 상응조치를 놓고 조율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를 위한 '원포인트' 제재해제 여부도 눈여겨봐야 할 대목이다.

김 위원장이 앞서 '합동군사연습을 허용해선 안 된다'고 못 박으면서 1년간 중단되다시피 해온 한미군사합동훈련 재개 여부에 대한 한미 간 논의 또한 답방 시기를 결정지을 또 다른 불씨가 될 가능성도 있다는 시선도 엄존한다.

이런 상황에서 문 대통령은 2차 북미정상회담 성공으로 한반도 비핵화가 큰 걸음을 내디디고 김 위원장 답방을 통한 남북관계의 실질적 개선을 담보하기 위해 북미 간 중재 행보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