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변핵시설 폐기-상응조치 협상해 정상회담 선언문 초안마련
美비건-北김혁철 이르면 4일 정상회담 조율개시…판문점 유력
스티븐 비건 미 대북 특별대표와 김혁철 전 스페인 주재 북한 대사 간의 제2차 북미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실무협상이 이르면 오는 4일 시작될 전망이다.

1일 복수의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비건 특별대표는 오는 3일 방한해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한미 간 조율을 진행한 뒤, 이어 이르면 4일 북한 측 카운터파트인 김혁철 전 대사와 만나 2차 북미정상회담 의제 협상을 벌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비건 대표와 김 전 대사의 협상은 결국 정상회담 결과물로서 공동선언문 등 형태로 나올 합의문의 초안을 만드는 작업이 될 전망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논의는 북한이 조건부로 약속한 영변 핵시설 폐기와 미국 측이 제공할 상응 조치를 중심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비건 대표와 김 전 대사가 협상할 장소는 현재로선 판문점이 가장 유력해 보인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비건 대표가 평양을 방문할 것이라는 일부 언론 보도도 있었지만 그 경우 북한 측은 수뇌부와의 긴밀한 상시 소통이 가능한 반면, 미국은 본국과의 상시소통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점에서 지금으로서는 판문점 쪽에 무게가 실린다.

이번 실무협상이 하루 만에 끝나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도 존재한다.

양측 수석대표가 판문점에서 만나 협상한 뒤 각자 평양과 서울의 미국대사관에서 본국 훈령을 받아 그 다음날 후속 협상에 임하는 그림이 가능해 보인다.

앞서 지난해 6월 열린 1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도 판문점에서 성 김 필리핀 주재 미국대사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사이 '출퇴근식' 실무협상이 이뤄진 바 있다.

미 국무부도 이날 비건 대표의 3일 방한 일정을 공개하며 일정이 마무리되는 시점은 명시하지 않았다.

또 이번 북미 실무협상 과정에 한국이 어떤 방식으로 '촉진자' 역할을 수행할지도 관심이 쏠린다.

일단 한미·북미 형식의 접촉이 예상되는 가운데 지난 19∼21일 스톡홀름 남북미 회동과 같은 형식이 재연될 수도 있지 않겠냐는 관측도 있다.
美비건-北김혁철 이르면 4일 정상회담 조율개시…판문점 유력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