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약속한 선거제 개혁 법안 1월 처리가 끝내 무산됐다. 여야는 2월 임시국회에서라도 선거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지만 실제 법안이 통과될 수 있을진 미지수다.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여야 3당 원내대표는 31일 국회에서 비공개 회동을 열고 1월 처리가 물건너간 선거법 개정 논의를 이어갔다. 이날 회의엔 심상정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장과 홍영표 민주당·김관영 바른미래당·장병원 평화당 원내대표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 앞 긴급 의원총회를 연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회동에 불참했다. 이날 회의에서 여야 3당 원내대표와 심 위원장은 2월 임시국회에서 선거법 개정을 해야한다는 데 공감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1월 합의 약속을 지키지 못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정개특위와 별도로 원내대표가 참여하는 협상을 병행하면서 2월 중에는 반드시 선거법 개정 합의를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원내대표 수준의 정치협상을 병행해 마무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당의 미온적인 태도에 대한 성토도 이어졌다. 장병원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자체 안을 제시하지 않은 게 문제”라며 “이럴 거면 애초 합의를 하지 말아야 했다”고 말했다. 심 위원장은 “한국당이 협상의 링 안으로 들어와야 본격적인 협상이 가능한데, 한국당만 안을 제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심 위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법 개정안을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패스트트랙)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앞서 여야 5당 원내대표는 지난달 15일 연동형 비례대표제(정당득표율에 정비례하는 의석배분 선거제도) 도입 방안 검토와 선거제 개혁 관련 법안의 1월 임시국회 합의 처리 등의 내용을 담은 합의문을 발표했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