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진실 가려지고 거짓이 인정"…한국 "지사직 사퇴 마땅"
김경수 지사 법정구속에 경남도민들 "예상 못 한 일로 안타깝다"
경남도민들과 지역 정치권, 경제계는 30일 김경수 경남지사가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 되자 뜻밖이면서 안타깝다는 반응을 보였다.

수장 공백 사태를 접한 경남도청 공무원들은 놀라면서도 당황한 분위기가 역력했다.

오후 3시가 조금 지나 김 지사 법정구속 소식이 알려진 이후 경남도청은 침통한 분위기로 바뀌었다.

신동근 경남도청 공무원노조 위원장은 "김 지사가 취임한 지 불과 7개월여인데 실형 2년에 법정구속까지 되니 공무원들이 다들 놀라고 난감해하는 분위기다"며 "김 지사가 추진하던 사업에 상당한 차질이 생길 것 같다"고 전했다.

당황스러운 분위기는 경남도의회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류경완 경남도의회 민주당 원내대표는 "설마 법정구속까지 될지 전혀 예상 못 했다"며 "경제살리기 등 핵심 도정에 차질이 생길까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당 의원들끼리 모여 대책을 논의해보겠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여야 정치권은 상반된 입장을 냈다.

민주당 경남도당은 '진실은 가려지고 거짓이 인정됐다'는 제목의 논평을 냈다.

도당은 "김 지사가 도정에 전념할 수 있길 기대한 도민 바람을 저버린 결과가 나왔다"며 "법원이 드루킹 일당의 일방적 주장을 고스란히 인용한 판결을 했다"고 주장했다.

도당은 이어 "이번 선고가 최종 판단이 아니다"며 "재판 과정에 성실히 임한 김경수 지사의 진실이 상급심에서 인정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유죄판결을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도 지사직 사퇴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위원장은 "유죄판결이 안타깝지만, 법정구속으로 정상적인 도정운영이 어려워졌다"며 "지사직 사퇴를 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도정 파행이 불 보듯 뻔하기 때문에 대행체제를 통해 안정적으로 도정운영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철수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 회장(창원상의 회장)은 "올해를 경제부흥 원년으로 삼겠다고 밝힌 김 지사에게 지역 기업들이 많은 기대를 걸었는데 안타깝다"며 "산재한 경제현안들이 흔들림 없이 추진되도록 지역 구성원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김영만 열린사회희망연대 상임고문은 "전혀 예상치 못한 일이라 충격이 크고 납득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번 성완종 리스트 1심 선고 때 재판부가 홍준표 당시 경남지사에게 실형을 선고했지만, 지자체장이란 이유로 법정구속은 하지 않았다"며 "법원이 경남도민과 도정을 생각해서라도 법정구속은 하지 말았어야 했다.

상식에서 어긋난 판결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