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둘러본 문 대통령 "이건 거의 상상의 끝"
“이건 거의 상상의 끝까지 간 제품이네요.”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미국 세계가전제품전시회(CES)에 출품한 기업을 대상으로 한 ‘한국판 CES’에 참석해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혁신제품을 둘러봤다.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서 문 대통령의 가장 큰 관심을 끈 건 삼성전자·LG·네이버 제품이다. 문 대통령은 삼성 부스를 찾아 삼성이 개발한 모듈러(조립식) TV인 ’더월(THE WALL)‘에 눈을 떼지 못했다. 더월TV는 마이크로 LED를 사용해 화면을 연결해 크기를 무한대로 늘릴 수 있는 제품이다.

삼성 관계자는 “화면을 본인의 취향에 맞게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며 문 대통령에게 직접 시연을 권했다. 문 대통령은 모듈을 받아들고 화면에 직접 붙이면서 “이게 연결도 가능한가. 거의 상상의 끝까지 간(것 같다)”고 감탄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롤러블(두루마리형) TV가 있는 LG 부스로 이동했다. 문 대통령은 “롤러블 TV는 세계에서 LG만 유일한가”, “상용화 단계까지 와있나”등 질문을 쏟아냈다. LG 관계자가 “고객들이 구입할 수 있는 단계에까지 와있다”고 설명하자 문 대통령은 박수로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네이버랩스가 출품한 지능형 양팔로봇과 악수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네이버 관계자에게 “네이버가 언제 이런 것까지 했습니까”라는 질문을 던지기도 했다. 네이버 부스를 둘러 본 문 대통령은 로봇팔 옆에서 ‘손가락 하트’ 기념사진을 찍었다.

이번 행사는 정부에서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등이 참석했고,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비서실장, 김수현 정책실장, 정태호 일자리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모바일 K팝 댄스게임, VR(가상현실) 시뮬레이터 로봇, IoT(사물인터넷) 기반 안전보호복 등 CES에 출시된 10여 종의 제품을 관람하고 체험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