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과 부인 펑리위안 여사 및 지도부 관계자들이 27일 리수용 북한 노동당 국제 담당 부위원장이 이끄는 친선 예술단의 공연을 직접 관람했다.

28일 신화통신은 이 같은 소식을 온라인 1면 톱에 배치해 비중 있게 보도했다.

이날 공연엔 시 주석의 책사인 왕후닝 중국 공산당 중앙서기처 서기, 딩쉐샹 중앙판공청 주임, 쑨춘란 중국 부총리, 황쿤밍 중앙선전부장, 차이치 베이징시 당서기, 양제츠 외교 담당 정치국원, 왕이 외교부장 등 고위 관리들이 대거 자리하면서 북중 우호를 과시했다고 신화통신은 전했다.

공연에 앞서 시 주석은 리 부위원장을 만났다. 그는 "이번 공연은 북중 양국이 달성한 공동인식을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문화교류행사이자 북중 수교 70주년 경축행사"라며 "이번 공연이 성공을 거두고, 양국 국민들의 우호적인 감정을 증진시킬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리 부위원장은 시 주석와 펑 여사에게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문안을 전달하고. 시 주석 부부가 바쁜 와중에 공연을 직접 관람한 것에 대해 고마움을 전했다.

시 주석은 "2018년부터 지금까지 김 위원장과 네 차례 만나 북중 양국, 양당의 관계를 둘러싸고 중요한 공동인식을 달성했다"며 "북중 수교 70주년인 올해를 맞아 중국은 북한과 함께 이런 공동인식을 실현하고, 이를 통해 양국 국민에게 더 많은 혜택을 가져다주고 세계 평화, 안정, 발전, 번영에 적극적인 공헌을 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 부부는 리 부위원장 접견 이후 북한 공연단의 공연을 관람했다. 공연은 '조중 친선은 영원하리라'로 시작됐고, '아리랑' 등 북한 노래와 '장강의 노래' 등 중국 곡들이 포함됐다. 공연은 중국곡 '오늘밤을 잊지 못하리'를 끝으로 막을 내렸다.

시 주석 부부는 공연 이후 무대 위로 직접 올라가 북한 예술단원들과 악수하고, 단체 사진도 촬영했다. 이번 공연은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 초청으로 진행됐다. 북한 예술단은 28일 한차례 공연을 더 하고 귀국할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