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유보…"여건 조성될 때까지"
정부가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북한에 두고 온 시설을 점검하기 위해 신청한 방북 승인을 유보했다.

통일부는 25일 오후 개성공단기업협회에 공문을 보내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 승인을 유보한다는 방침을 통지했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앞서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북한 방문 승인에 필요한 제반 여건이 조성될 때까지 승인을 유보한다는 점을 통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통일부는 사전에 기업인들에게 유보 방침을 알렸다고 이 부대변인은 밝혔다.

이와 관련,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전날 개성공단 비대위 측을 만나 방북 승인을 유보하겠다는 방침과 그 배경 등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시설 점검을 위해 1사 1인씩 총 179명이 16일 하루 일정으로 방북하겠다는 신청서를 지난 9일 통일부에 제출했다.

통일부는 민원 처리 기한을 한 차례 연장하면서 방북 승인 여부를 검토해 왔으나, 미국과의 협의 등이 아직 충분히 이뤄지지 못한 상황을 고려해 유보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이유진 부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관계부처 간 협의, 국제사회의 이해 과정뿐만 아니라 북한과도 구체적인 협의가 필요하다"며 "해당 여건들이 충족이 다 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 부대변인은 미국과 한미 워킹그룹 등 여러 채널을 통해 자산 점검을 위한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 취지나 목적, 성격 등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공유해 오고 있다고도 설명했다.

다만, 그는 '미국과 충분히 공감대가 마련되지 않은 것이냐'는 질문에는 "협의가 진행 중인 사항이기 때문에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말을 아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지난 2016년 2월 공단 가동이 전면 중단된 후 이번까지 총 7차례에 걸쳐 방북을 신청했지만 모두 무산됐다.

이유진 부대변인은 "개성공단을 방문해 두고 온 자산을 확인하고자 하는 기업인들의 마음을 이해하며 그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며 "가급적 조속한 시일 내에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