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청사 포함 문제, 실시설계 과정서 조율"…갈등 양상에 수습 나선 듯
서울시 "행안부와 '성공적인 광화문광장 조성' 협력 약속"
서울시는 행정안전부와 성공적인 광화문광장 조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양측은 이날 광화문광장 조성에 따른 서울청사 기능·관리 문제 해결을 위한 관계자 회의를 열었다.

서울시는 "회의에서 행안부와 광화문광장이 역사성·시민성·보행성을 갖춘, 제대로 된 광장으로 조성돼야 한다는 공감대를 재확인하고,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고 전했다.

전날 행안부가 입장 자료를 내 "서울청사 부지 포함 문제를 서울시와 합의한 바 없다"고 밝히면서 양측 간 갈등 양상이 불거지자 두 기관이 수습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양측은 회의에서 광장 설계안에 서울청사 일부 건물과 부지가 포함되는 문제는 도시계획 시설 결정, 기본 및 실시설계 과정에서 의견을 충분히 조율해 해결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과장급 실무협의체를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이번 공모 당선작의 청사 내 공간 활용 계획은 당선자의 창의적 제안으로, 확정된 계획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연말까지 진행되는 실시설계 과정에서 양 기관이 적극적으로 협의해 최적의 대안을 찾고 최종 설계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행정안전부는 전날 입장 자료를 내 "서울시가 추진 중인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에 정부서울청사 일부 건물 및 부지를 포함하는 문제는 행안부와 합의된 바가 없는 내용"이라고 밝혔다.

행안부에 따르면 서울시의 광화문광장 국제설계공모 당선작에 따라 공사가 진행될 경우 정부서울청사 건물만 남게 돼 정상적인 운영이 어려워진다.

청사 정문·차량 출입구·청사 내 순환도로가 폐쇄되고, 방문안내실·청사경비대 등 부속건물은 철거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