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현지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적극적으로 해명하는 손혜원(사진=연합뉴스)
목포 현지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적극적으로 해명하는 손혜원(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손혜원 의원은 23일 목포 부동산 매입을 두고 "이해충돌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데 법적으로 걸리지 않는다 해도 다른 투자 이익이 생긴다면 사과하겠다"라고 밝혔다.

손 의원은 이날 목포 구도심 나전칠기박물관 건립 예정 부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 팔아도 수십억 원을 건질 수 있는 컬렉션을 다 드리겠다고 하는데, 이 땅에서 어떤 이익을 건지겠느냐"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손 의원은 그동안 "목숨을 걸겠다", "전 재산을 내놓겠다"면서 자신의 무고함을 주장해 왔지만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투기 목적으로 투자한 것이 아니지만) 혹시 투자로 이익이 발생된다면 사과하겠다"라며 한발짝 물러난 입장을 처음 밝혔다.

손 의원은 "나전칠기박물관을 위해 모았던 17세기부터 21세기까지 유물을 시나 전남도에 다 드리려고 한다"라며 "어떤 이익도 남기려 한 적 없다, 왜 내 (투자)의도가 선하게 안보이는지 모르겠다"라고 항변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당초 '반전카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난무했지만 현장 기자회견 결과 기존 입장과 달라진 해명은 없었다.

손 의원은 "(나전칠기를) 가지려고 한 게 아니라 주려고 한 것이다"고 말했다. 또 그는 "모든 걸, 저는 내놓을 수 있다"고 덧붙이며 나전칠기에 대한 각별한 애정과 역사적 가치를 강조했다.

손 의원은 "나전칠기로 박물관을 가득 채워 모두 헌납하려 하지만 혹시 저도 모르는 사이에 저 때문에 상처 있는 분들이 있지 않겠나"라면서 "그런 게 있다면 여러분의 말씀에 고개 숙여서 잘 듣겠다"고 설명했다.

손 의원은 탈당 배경에 대해서는 "정치를 더이상 할 사람도 아닌데 당에 더 피해를 줄 수 없었다"라면서 "민주당에도 절 믿어주고 응원하는 분도 있고 왜 저렇게까지 하나 불만 가진 분도 있겠지만 그걸 말할 입장은 아니다"라고 전했다.

손 의원은 기자회견을 마치며 "사납게 말해서 상처줬다면 사과하겠다. 하지만 (기자들도) 잘 모르고 기사 쓴 건 저에게 사과해야 한다"라면서 "이해충돌, 투기와 차명은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목숨걸고 싸울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손혜원 의원이 기자회견 도중 자신에게 호의적인 질문에 활짝 웃으며 답하고 있다 _ 유튜브
손혜원 의원이 기자회견 도중 자신에게 호의적인 질문에 활짝 웃으며 답하고 있다 _ 유튜브
아울러 "제가 모르는 (목포 투기관련) 이해가 어디선가 벌어졌을지 모르는 부분은 조심하고 사과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이양수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손 의원 기자회견 후 논평을 내고 "손 의원의 초권력형 비리 의혹은 실세 국회의원이 사익을 추구하기로 마음을 먹으면 무슨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를 보여줬다"라면서 "손 의원은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국회의원직 사퇴로 국민적 공분에 답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