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권 수산식품수출단지 부지 방문…"예타 면제 사업, 좋은 결과 기대"
국무회의서 채소 소비 독려도…靑 "서민 물가에 깨알 같은 자상함"
목포 찾은 이 총리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사업 계획대로 추진"
이낙연 국무총리는 22일 전남 목포 대양산업단지를 방문한 자리에서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 "잘못이 확인되면 법대로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대양산단 수산물 수출단지 조성사업 현장 점검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손 의원 관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사업을 언급하고 "3가지 기본원칙을 가지고 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도시재생사업·근대역사문화공간 조성사업은 예정대로 차질없이 추진할 것"과 "부동산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폭등하거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투기를 원천 차단하겠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 총리의 목포 방문은 대양산단 서남권 수산물 수출단지 조성사업 사전 점검차 이뤄졌지만 '손혜원 사안'으로 목포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가 높아지자 이 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 입장을 설명했다.
목포 찾은 이 총리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사업 계획대로 추진"
모두발언 이후 이와 관련한 별도의 질의응답 없이 수출단지 조성 회의가 비공개로 이어졌다.

회의에는 김영록 전남지사, 김종식 목포시장, 박준영 해양수산부 기조실장, 유병채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산업정책관, 지역 수산식품업체 대표들과 관광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 총리는 간담회 후 목포 수산식품수출단지 예정부지도 둘러봤다.
목포 찾은 이 총리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사업 계획대로 추진"
전남도와 목포시는 서남권 수산식품수출단지 조성사업에 2020년부터 2022년까지 942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전남도의 해양수산 융복합 벨트 핵심 프로젝트 중 하나로 다음 달 예비타당성(예타) 조사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다.

목포 대양산단 부지 2만3천㎡에 건축면적 1만4천여㎡ 규모의 단지를 조성해 수산물 가공시설 60실, 냉동·냉장창고, 물류창고, 관리시설 등을 갖춘다.

중국과 동남아 시장을 겨냥한 대규모 수산식품 수출단지 조성으로 지역 수산업과 경제를 활성화하는 기반 인프라로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전남이 수산물 생물 생산 전국 1위이지만 가공물 생산과 유통은 타지역에 뒤처지는 현상을 타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하지만 사업계획이 발표된 지 3년이 지났는데도 별다른 진척을 보이지 않는 등 지지부진한 상태였다.

이와 함께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 조성 사업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신청해놓은 상태다.

이 총리는 "2가지 예타 면제 사업에 대해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검토 중이고, 곧 결론이 날 것"이라며 "전남 주민들에게 좋은 소식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광주의 경우 '인공지능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 사업이 예타 면제 사업으로 함께 검토되고 있는데 이 또한 좋은 결과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총리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물가 동향을 언급하며 직접 채소 등의 소비를 독려해 눈길을 끌었다.

이 총리는 "올해 채소는 값이 많이 싸졌고 과일은 사과, 배가 조금 올랐다.

생선은 갈칫값이 많이 내렸다.

육류는 돼지고깃값이 내리고 닭고기가 올랐다"고 언급한 뒤 "배추, 시금치 등은 월동을 하면 단맛이 난다.

제일 맛있을 때고 값도 싸니 많이 잡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 발언을 소개하면서 "이 총리가 서민 물가에 대해 '깨알 같은' 자상함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