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청탁' 논란 속 손혜원·서영교 의원 고발 잇따라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진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과 재판 청탁 의혹이 제기된 같은 당 서영교 의원에 대해 시민단체가 잇따라 고발장을 제출했다.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18일 손혜원 의원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서울 남부지검에 고발했다.

서민민생대책위는 "손 의원 지인이 부동산을 다수 보유한 목포의 거리가 통째로 문화재로 지정됐다"며 "정치적 권력이 막강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인 손 의원이 문화재청에 압력을 행사하는 등 직권을 남용해 공무원들이 의무 없는 일을 하도록 했을 가능성이 있어 이런 의혹을 수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보수성향 시민단체 자유연대도 손 의원을 고발했다.

자유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공무상비밀누설죄, 부패방지및국민권익위원회의설치와운영에관한법률위반죄 등의 혐의로 손 의원을 대검찰청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목포의 특정 지역이 문화재 거리로 지정되기 전에 손 의원이 이 사실을 지인들에게 알렸으며, 이를 미리 알게 된 지인들이 시세 차익을 얻었다는 것이 자유연대의 주장이다.

두 시민단체는 같은 날 서영교 의원에 대한 고발장도 각각 제출했다.

서민민생대책위는 남부지검에 낸 고발장에서 서 의원에게 직권남용,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등 혐의가 있다고 주장했다.

자유연대는 직권남용죄와 함께 일명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적용해 대검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서영교 의원은 국회에 파견 나온 판사를 의원실로 불러 지인 아들의 재판을 두고 구체적인 청탁을 한 것으로 검찰 조사에서 드러났다.

서 의원은 의혹이 불거진 후 원내수석부대표직을 내려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