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에서 발언하는 나경원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비대위에서 발언하는 나경원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목포 근대역사문화거리 투기 의혹에 대해 "김정숙 여사와 숙명여고 동창인 손 의원의 초권력형 비리"라고 밝혔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7일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손 의원과 김 여사는 문재인 대통령 당선 직후 숙명여고 동창회에 함께 갔을 정도의 절친으로, 정치 입문 계기도 김정숙 여사를 꼽았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최근 불거진 민주당 내 의혹에 대해 김정숙 여사, 손혜원·서영교 의원의 이름 글자를 따 '김.혜.교 스캔들'이라고 명명했다.

이어 서 의원 의혹에 대해서는 "사법부를 좌지우지하며 재판 결과를 이끌어내겠다는 목적이 드러났다"라며 "문 대통령도 이 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본인들이야말로 적폐라는 점을 인정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이런 움직임에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나 원내대표의 발상이야말로 초현실적 상상력"이라며 "최소한의 예의와 선을 지켜달라"라며 불편한 속내를 숨기지 않았다.

김 대변인은 "정치판이 아무리 혼탁하더라도 지켜야 할 최소한의 예의와 선이 있다고 생각한다"라면서 "나 원내대표가 ‘초권력형 비리’라는 표현을 썼는데 그런 발상이야 말로 초현실적 상상력이다. 김정숙 여사와 무관하다"라고 강조했다.

네티즌들은 "동창이 죄를 지으면 내 죄인가", "억지를 부려도 정도껏 부려라", "한국당이나 민주당 모두 실망스럽다"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SBS는 전날 손 의원이 동생 아들에게 1억원을 증여해 목포에서 건물 지분을 구매하도록 하고 '창성장'이라는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도록 했는데, 정작 동생은 이 사실을 알지 못했다며 차명 거래 의혹을 재차 보도했다.

이에 손 의원은 "그게 차명이면 내 전 재산을 국고로 환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