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의원
손혜원 의원
더불어민주당은 서영교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과 손혜원 의원의 목포 투기 의혹과 관련해 당 사무처 차원의 진상조사를 하기로 16일 결정했다. 당은 두 의원의 해명을 충분히 듣고 파악된 사실관계를 토대로 당 지도부에서 처분 여부를 정한다는 방침이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당 확대간부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 사무처에 내용을 알아보라고 지시했다”며 “나도 언론 보도를 보고 알게 됐다”고 말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두 의원에 대한 당 사무처 조사 결과를 저희가 들여다본 뒤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다”며 “본인들의 이야기를 안 듣고 (조치를) 할 순 없다”고 설명했다.

서영교 의원
서영교 의원
조사 기간 서 의원의 원내수석부대표직은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손 의원이 맡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 및 위원직의 사·보임 여부 역시 조사가 끝날 때까지는 미뤄질 전망이다.

검찰에 따르면 서 의원은 2015년 국회에 파견된 부장판사를 통해 지인 아들의 죄목을 바꾸고 실형 대신 벌금형으로 선처해 달라고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에게 청탁했다. 서 의원 측은 “(지인의) 죄명을 바꿔 달라고 한 적도 없고 벌금을 깎아달라고 한 적도 없다”고 부인했다.

손 의원은 조카를 비롯한 친척 등의 명의로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건물 9채를 매입했고 이 과정에서 국회 문체위 여당 간사를 맡아 확보한 미공개 정보를 활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손 의원은 보도 직후 페이스북과 방송 등을 통해 관련 보도를 적극 반박했다. 그는 “일제강점기 건축물이 남아있는 곳이 보호돼야 한다고 생각해서 문화재청에 제안했고 조선내화 건물이 근대산업유산으로 지정됐다”며 “이 지역(조카 등이 건물을 산 지역)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그는 또 “투기는커녕 개인재산을 털어 목포 구도심을 살려보려고 했다”며 “보도를 한 언론사를 허위사실유포로 고소하겠다”고 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