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서영교·손혜원 의혹
민주당 서영교·손혜원 의혹
전여옥 전 새누리당 의원은 16일 민주당 서영교·손혜원 의원 의혹에 대해 "누구를 언니라 부르고 동생이라 불러야 할 지 모를 정도로 적폐 '난형난제' 시스터즈"라고 밝혔다.

전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뉴스를 보고 '우리가 그렇게 만만했니?'하고 묻고 싶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전 전 의원은 "손의원 주장대로 '투기'가 아니고 오로지 '문화재 사랑'이라는 것 다 인정해 준다쳐도 집 9채를, 그것도 불우한(?)조카 이름을 빌어 사들였나"라면서 "이것은 분명한 부동산거래법 위반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또한 무려 3만 5천평이 한방에 문화재로 통크게 지정됐는데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니 손 의원이 새 역사를 썼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설사 자신의 지역구사업(주변 땅값 오를 수 밖에 없는)을 벌인다 해도 국회의원들은 보좌관은 물론, 본인도 땅 한뼘도 사지 않는 것이 상식인데 손 의원은 공인의식이 전무하다"라고 지적했다.

전 전 의원은 서영교 의원에 대해서도 "자기 딸이 파워포인트를 잘 해서 보좌관으로 채용한 것이 들통나서 당에서 쫓겨난 화려한 전과가 있다"라면서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장의 '죄과'를
캐고 또 캐던 검찰이 서 의원의 '재판거래'를 확인했다"라고 전했다.

전 전 의원은 이에 대해 "분명한 헌법유린이며 재판거래이며 사법부 독립침해, 그리고 국정농단이다"라면서 "오늘 실검에 손혜원과 서영교 의원 둘이 순위다툼을 하고 있다. 국민들이 버릇을 고쳐줄 것이다"라고 말했다.

손 의원은 자신의 투기의혹 보도에 20개에 달하는 페이스북 해명글을 올리고 "투기는 커녕 사재를 털어 친인척이라도 끌어들여서 목포 구도심을 살려보려고 했다. 더 강력하고 매력적인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제 나전박물관도 목포로 옮겨야겠다고 지난해 결심하고 재단에 또 사재를 넣어 목포에 박물관 부지를 샀다. 다 쓰러져가는 구도심 골목 안 옛 공장이다. 어떤 음해가 있더라도 목포에 대한 제 소신은 변하지 않는다"라고 해명했다.

앞서 SBS는 15일 손 의원이 자신과 관련된 재단과 친척 및 지인 명의로 2017년 3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에 있는 건물 아홉 채를 매입했다고 보도했다. 조카가 소유한 건물 세 채를 비롯해 손 의원 남편이 이사장으로 있는 문화재단 명의의 건물 세 채, 손 의원 보좌관의 배우자 명의 건물 한 채, 보좌관 딸과 손 의원의 다른 조카 공동명의의 건물 두 채다. SBS는 이 건물들 가운데 여덟 채가 문화재로 등록되기 전에 거래됐다면서 한 채는 등록 직후에 매입했다고 설명했다. 매입 가격은 3.3㎡당 100만∼400만원이었으며 이 지역이 문화재로 등록된 뒤에는 네 배 정도 뛰었다고 전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