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지않아 열릴 2차 북미정상회담·김정은 답방은 또 하나의 전환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지난해부터 이어온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의 길은 지금 이 순간에도 진행되고 있고 올해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며 "머지않은 시기에 개최될 2차 북미정상회담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한반도 평화를 확고히 다질 수 있는 또 하나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지난해 목표 달성을 기대했으나 해를 넘기게 된 종전선언과 김 위원장의 답방 등을 지속해서 추진하는 동시에 북미 간 비핵화 대화를 적극적으로 중재해 '돌이킬 수 없는' 한반도 비핵화의 진전을 이뤄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이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약속이 지켜지고 평화가 완전히 제도화할 때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겠다"고 강조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새해 국정구상] 북핵·남북관계…한반도 평화 '드라이브' 박차
문 대통령은 아울러 작년에 일군 한반도 평화 무드를 토대로 경제의 새로운 활력을 모색하겠다는 뜻도 강조했다.

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전제조건과 대가 없는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 의사를 언급한 만큼 남북 경협 확대에 더욱 힘을 쏟겠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의 재개를 위해 북한과 사이에 풀어야 할 과제는 해결된 셈"이라면서 "남은 과제인 국제 제재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의 협력은 북미 회담의 성공적 개최가 없이는 안 된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의 '중재 역할'은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를 신남방·신북방정책 추진의 동력으로 삼겠다는 의지도 비쳤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가 북방과 남방으로 확장하고 있다"며 "신북방정책으로 동북아 경제·안보공동체를 향해 나아가고, 신남방정책으로 무역 다변화를 이루는 동시에, 역내 국가와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 공동체'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