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년사에 대한 ‘화답 메시지’가 담길 것으로 예상됐던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인사회 발언에는 대북 관련 내용이 대폭 축소됐다.

문 대통령은 2일 신년 인사에서 “새해에는 평화의 흐름이 되돌릴 수 없는 큰 물결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원론적인 언급에 그쳤다. 올해는 김정은의 ‘유화 메시지’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 대신 ‘평화가 경제’라는 기존 구상을 재차 강조했다. 남북한 철도 연결을 시작으로 ‘한반도 신경제구상’을 실현해 평화가 우리 경제에 큰 힘이 되는 시대를 반드시 만들겠다는 내용으로 지난해 광복절 경축사 내용을 ‘재탕’한 수준이라는 게 전반적인 평가다.

지난해 신년인사회에선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등 김정은의 신년사를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한반도 평화’를 새해를 맞아 반드시 이루고 싶은 소망으로 꼽는 등 적극적으로 대북 메시지를 낸 것과 대조적이다.

청와대는 이에 대해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에 대한 입장을 곧바로 밝히는 것보다 친서에 대한 답장 형태나 신년기자회견 등을 통해 별도로 발표하는 게 좋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올해에는 ‘남북문제’보다 ‘경제’에 방점을 두겠다는 의도를 내비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을 떠받치던 남북 이슈가 답보 상태인 데다 경제 문제가 지난 1년 새 지지율을 끌어내린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김정은이 새해 첫날부터 조건 없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등 우리 정부를 향한 각종 ‘비핵화 청구서’를 쏟아내면서 다소 신중한 태도를 보일 수밖에 없었을 것이란 분석도 제기하고 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