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이후 12년 만에 청와대 민정수석이 출석한 가운데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는 여야 위원들 간 고성과 삿대질이 난무하면서 수차례 파행 위기를 겪었다.

오전 10시 개회를 선언한 운영위는 시작부터 삐걱거렸다. 자유한국당이 민정수석 산하 4명의 비서관 출석을 요구하는 등 14명이나 의사진행 발언을 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현안 보고는 회의 시작 후 약 1시간 뒤에나 이뤄졌다. 청와대의 현안 보고를 두고도 공방이 이어졌다. 한국당 의원들이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비판하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정당한 업무 보고”라고 재반박하면서 목소리를 높였다. 정양석 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주당 의원들을 향해 “청와대 대변인인가”라고 날을 세웠고,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그러면 임 실장은 왜 나오라고 했나”고 목소리를 높이면서 장내 소란이 빚어졌다.

여야 충돌은 전희경 한국당 의원의 질의에서 최고조에 달했다. 전 의원이 조국 민정수석의 인사검증 실패 사례를 조목조목 거론하며 “책임을 통감하느냐”고 다그치자 운영위원장인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현안이 아니다”고 곧바로 발언을 저지했다. 이에 한국당 의원들이 “위원장의 월권”이라고 받아치며 소란이 일었다. 전 의원은 홍 원내대표를 향해 “참으로 필사적이고, 절박하다”고 쏘아붙였다.

한국당은 청문회 및 국정조사 카드까지 꺼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환경부 블랙리스트 문건의 존재와 관련해 “조 수석과 임 실장의 말이 서로 다르다”며 “거짓말에 대해 형사처벌할 수 있는 청문회나 국조를 하자”고 말하자 임 실장은 “왜 거기까지 가야 하나. 우리가 거짓말을 한다는 건가”라고 강하게 반발하기도 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