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와 관련해 "진심을 가지고 서로 만난다면 이루지 못할 일이 없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김 위원장의 친서를 청와대 발표로 공개한 지 100분 만에 자신의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SNS) 계정을 통해 "김 위원장을 환영하는 우리의 마음은 결코 변함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새해를 앞두고 김 위원장이 편지를 보내왔다"며 "우리 민족이 전쟁의 위험에서 벗어나 더는 돌려세울 수 없는 화해와 신뢰의 관계가 됐음을 전해줬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친서에 서울 상봉이 이뤄지지 못한 데 대한 아쉬움도 담겨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남북과 북미 정상회담의 합의에 대한 적극적인 실천 의지도 다시 한번 천명해줬다"면서 "새해에도 자주 만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실천적 문제와 비핵화 문제를 함께 풀어나가고자 한다는 김 위원장의 뜻이 매우 반갑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오랜 시간이 걸려 여기까지 왔고 한 해 동안 많은 변화를 이뤘다"며 "앞으로도 어려움이 많을 것이지만 우리가 얼마나 노력하느냐에 따라 서로의 마음도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연말 바쁜 중에 따뜻한 편지를 보내줘 고맙다"고 감사를 전하면서 "연내 답방 연기가 궁금했던 우리 국민에게도 반가운 소식이 됐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가족들 모두 건강하시길 바라며 새해에 다시 만나길 기원한다"고 글을 마무리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