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전국장애인위원회 발대식 및 임명장수여식에서 축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전국장애인위원회 발대식 및 임명장수여식에서 축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정치권에 정신 장애인이 많다"는 발언을 했다가 장애인을 비하하는 부적절한 발언이라는 뭇매를 맞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민주당 전국장애인위원회 발대식·임명장 수여식에서 "정치권에서는 말하는 것 보면 정상인가 싶을 정도로 정신 장애인이 많이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요즘 좀 낫지만 옛날 산업화 초기에는 공장에서 일하다가 산재로 그렇게(장애인이) 된 사람들 아주 많다"며 "물론 선천적인 장애인도 있지만 후천적으로 된 분들도 많아서 굉장히 어떤 때는 저도 놀랄 때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그 신체 장애인들보다도 더 한심한 사람들은"이라고 말을 이어가다가 "아 제가 말을 잘못했다"며 급히 수정했다.

논란이 일자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사과문을 통해 "장애인 여러분을 폄하할 의도는 전혀 없었으나 장애인과 그 가족들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깊은 유감을 표하며 죄송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축사 중에 최근 유튜브나 SNS를 통해 허황된 가짜 뉴스를 퍼뜨리는 일부 정치인들의 행태를 비판하는 과정에서 장애가 있다는 비유를 들어 언급했다"고 설명했다.

'장애인 비하 발언' 논란에 자유한국당은 "즉각 사퇴하라"고 공세를 펼쳤다.

김순례 한국당 대변인은 29일 논평을 통해 "이 대표의 발언은 장애인 당원들을 대상으로 ‘장애는 비정상’이라는 인식을 드러낸 셈이다"라면서 "오랜 정치적 경륜을 가진 여당대표의 발언이라고 믿기 어렵다. 배설수준에 가깝다"고 저격했다.

김 대변인은 "‘베트남 여성 비하발언’, 필리핀을 ‘제일 못 사는 나라’에 비유하는 등 반복되는 실수는 실수가 아니며 평소의 인식과 습관이 말로 표현된 것"이라면서 "이해찬 대표는 장애를 갖고 힘들게 살아가는 300만 장애인과 가족들에게 석고대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