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 배려, 경제 제재 완화해달라' 편지 보내
김희중 대주교 "교황 방북, 김정은 초청장 보내면 이뤄질 것"
김희중 천주교 광주대교구 대주교는 28일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북에 대해 "김정은 위원장이 교황에게 정식으로 초청장을 보낸다면 얼마든지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김 대주교는 이날 오전 천주교 광주대교구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미국과도 남북이 교감하면서 교황이 방문할 수 있도록 초청장을 보낸다면 언제든지 이뤄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 보도를 보면 교황 내년 일정에 북한 방문이 포함되지 않았다고 했는데, 그것은(방북은) 알 수 없는 것"이라며 "교황이 원하시면 언제든지 갈 수 있다.

내년 일정과는 상관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교황 방문은 김정은 위원장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핵을 포기할 수 있는 하나의 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황까지 방문해서 핵을 포기하겠다고 이야기하고, 국제사회에서 핵 포기 의지를 믿고 마음 편하게 지원할 수 있다.

국제사회에서 어느 한 나라가 북을 몰아세우는 것에 대해 브레이크를 거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교황님이 가셔서 북이 핵 포기를 말하면 교황께서 중재도 할 수 있지 않겠느냐"며 "바티칸 외교는 조용히 한다.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조용하게 (방북이) 진행되고 있지 않겠느냐 생각한다"고 밝혔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한을 배려해달라는 편지를 보낸 사실도 공개했다.

김 대주교는 "지난주 트럼프 대통령에게 한국종교인평화회의 대표회장으로서 '북이 핵 포기에 대한 성의 있는 조치를 하는데 미국에서도 상응한 배려를 했으면 좋겠다.

경제 제재를 완화해주면 좋겠다'는 편지를 보냈다"며 "미국천주교주교회의 국제정의평화위원장이 서울에 왔을 때 이 편지의 사본을 줘 한국과 종교인의 바람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광주형 일자리' 문제에 대해서는 "노조가 어느 정도 융통성 있는 입장을 가지면 좋겠다"며 "타지에 알려진 광주 노조 모습이 너무 강성으로 비쳐 안타깝게 생각한다.

선명성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기업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광주형 일자리를 위해서는 일단 성사시켜 놓고 예상치 못한 불리한 일들이 일어나면 얼마든지 호소하고 개선해나갈 수 있다"며 "현대차, 광주시는 노조가 주장하는 내용이 합리적인 것이라면 양보하고, 노조도 너무 일방적으로 하지 않고 우선 성사시켰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김 대주교는 "한국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데 있어 어느 사람도 소외되지 않고 함께 나아갈 수 있는 그런 사회가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새해 소망을 밝혔다.

또 "끊긴 남북 혈맥이 다시 이어져 따뜻한 피가 흐르는 남북관계가 이뤄지고, 평화가 정착되면 동북아시아 평화를 지향하고, 이를 발판으로 세계 평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