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주변부' 이미지 개선·수도권제2순환도로와 맞춰야"
'서울외곽→수도권순환'…경기·인천 도로 명칭 개정 건의
경기도는 지난 21일 인천시와 공동으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을 '수도권 순환고속도로'로 개정해줄 것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고 24일 밝혔다.

서울외곽순환도로는 경기·서울·인천의 주요 도시를 원형으로 연결하는 길이 128㎞, 왕복 8차로 고속국도로 2007년 전 구간이 개통했다.

노선의 90% 이상이 경기도와 인천시를 통과하는 도로에 '서울외곽'이라는 명칭이 붙어 마치 경기도와 인천시가 서울의 변두리라는 부정적 이미지를 심어줘 명칭 개정을 건의하게 됐다.

경기도와 인천시는 현재 건설 중인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와 같은 순환축 도로임에도 명칭이 달라 이용자 혼란도 우려된다고 명칭 개정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서울외곽순환도로 명칭 변경에는 경기도와 인천시는 물론 통과 기초지자체 17곳 등 모두 19곳이 동의하고 있다.

그러나 서울시와 서울시 3개 구청은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해 검토 기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으로 당장의 명칭 변경은 어려운 상황이다.

도로 명칭을 바꾸려면 노선이 통과하는 지자체가 모두 동의해야 가능하다.

국토부 예규에는 '고속국도 명칭 변경을 위해서는 해당 노선을 경유하는 모든 지자체장의 동의를 얻어 2개 이상의 지자체장이 공동으로 요청한다'고 돼 명시돼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서울외곽순환도로 명칭 개정 공동 건의는 단순히 명칭을 변경하는 차원을 넘어 서울의 주변부가 아닌 대한민국 대표 지방정부로 나아가겠다는 의미"라며 "국토부와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의해 합의를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양주·양주·의정부 등 경기북부 기초의회도 잇따라 결의문을 채택하고 서울외곽순환도로 명칭 변경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