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경제 문제에 '특감반 논란'까지 겹쳐 부정평가 앞선 듯
"민심 부합하는 신년 정책 펼 것…민생·경제 집중"
'부정>긍정' 첫 여론조사에 靑 "민심 겸허히 수용…민생에 집중"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 여론조사에서 지난해 5월 취임 후 처음으로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앞서는 결과가 나오자 청와대의 위기의식도 고조되는 분위기다.

한국갤럽이 지난 18∼20일 전국 성인 1천2명을 대상으로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3.1%포인트·한국갤럽 및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한 결과, 문 대통령 직무 수행에 대한 부정평가는 긍정평가(45%)보다 1%포인트 높은 46%로 나타났다.

이 같은 부정평가 수치는 문 대통령 취임 후 최고치다.

청와대는 공식적인 반응을 내놓지는 않았으나, 내부적으로는 '데드크로스'(dead cross)로 표현되는 이번 조사결과를 엄중히 바라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달 전만 해도 긍정평가 비율과 10%포인트 이상의 차이를 유지하며 40% 아래로 유지되던 부정평가 비율이 상승한 데는 민생·경제 문제에 대한 불만이 가장 큰 요인이 됐다는 게 중론이다.

실제 이번 조사에서 부정평가 이유로 '경제·민생문제 해결 부족'(47%)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여기에 청와대 전 특별감찰반원의 폭로 논란까지 겹치면서 부정적 여론이 늘었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로 보인다.

여권 일각에서는 집권 중반으로 접어드는 데 따른 당연한 결과라는 평가도 있지만, 문 대통령의 임기가 3년 5개월이나 남은 만큼 결코 가볍게 넘길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 청와대의 인식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조사결과와 관련한 대책회의 등이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여론조사 결과를 엄중히 보고 민심을 겸허히 수용해야 한다는 게 주된 기류"라고 전했다.

각각의 여론조사 결과에 일희일비하지는 않겠지만, '데드크로스'로 불리는 현 상황을 반전시키지 못하면 앞으로 국정 동력이 약화할 수 있다는 인식이 깔렸다고 할 수 있다.

당장 야권은 경제정책 기조의 대대적인 수정, 인적 쇄신 등을 요구하고 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특감반 논란을 고리로 한 대여 공세수위도 높아질 전망이다.

또한 국정 지지도 하락세가 이어진다면 세 차례 남북정상회담과 한반도 비핵화·평화 기반 구축 등 그동안 국정 지지도를 받쳐온 외교·안보 성과도 빛이 바랠 우려가 있다.

'한반도 전쟁의 위협을 없앴다'는 청와대의 자체 평가와 관계없이 현 정부가 남북관계 개선에만 몰두하고 민생·경제 문제에는 소홀한 것 아니냐는 인식이 확산할 수도 있다.

야권은 '문제는 경제다'라는 구호를 전면에 내세울 태세다.

한국당은 '경제 비상상황'을 선포하기도 했다.

결국, 터닝포인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국정의 중심을 민생·경제에 둬야 한다는 데 이견이 없어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민심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잘 파악하겠다"면서 "특히 신년 정책을 경제와 민생에 집중해서 민심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펼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 17일 취임 후 처음으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연말 일정을 경제·정책 관련 일정으로 채운 것 역시 민생·경제 문제 해결을 통해 동력을 살려나가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일각에서는 국정 운영에 긴장감을 불어넣는 차원에서 인적 쇄신을 단행하는 데 대해 청와대 내부의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문 대통령이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분위기를 일신하는 차원에서 과감하고 감동적인 인적 개편을 검토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