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북한정책과 들러 북한에 귤 수송한 공군 소령 등 격려
여가부 가족지원과도 방문…"한부모 가족 차별 없어야 포용국가"
여가부 업무보고 앞서 강릉 펜션사고 희생학생 애도 묵념
문대통령 "GP 철수효과, 국민이 체험했으면"…안보관광 제안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국방부 업무보고를 마치고 청사 내 북한정책과를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했다.

박수와 환호 속에 등장한 문 대통령이 악수를 청하자 직원들은 관등성명 후 '팬입니다', '영광입니다'라고 인사하며 문 대통령을 반겼다.

북한정책과는 대북정책을 총괄하는 부서로, 9·19 군사 분야 합의서의 실질적 작성과 체결에 핵심적 역할을 하고, 합의의 이행과 관련한 업무도 함께 추진 중인 부서다.

문 대통령은 자리에 앉자마자 "여기가 9·19 남북군사합의를 성사시킨 주역이죠"라면서 "이행도 주관하셔야 하고, 다 챙겨야 하는 곳이고…"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실무적으로 교섭해서는 잘 합의가 안 되고 최고지도자 사이에 합의가 이뤄지면 그것은 빠르게 이행하는 특성이 있던데 JSA(공동경비구역) 비무장화 같은 여러 일에 북한이 성의를 갖고 임하는 것 같은가"라고 묻기도 했다.

이에 조용근 북한정책과장은 "9·19 군사합의 이행 의지가 분명하다"면서 "과거와는 달리 이행속도가 빠른 편이라고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문 대통령은 "일반 국민은 비무장지대 상황을 잘 모르지만 GP(감시초소) 철수만 해도 한반도의 군사적 위험을 획기적으로 낮추는 것"이라며 "그런 부분들을 국민이 체감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동경비구역 자유 왕래) 같은 것이 준비되면 우리 일반 시민도 가서 볼 수 있게 한다든지, 비무장지대에 인접해 산티아고길 같은 평화의 길을 만들어 국민들이 가볼 수 있게끔 하자"며 "기존의 안보관광과 결합시키면 (좋겠다)"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북한정책과를 방문한 자리에는 JSA 비무장화 공동검증을 위해 북측에 다녀온 육군 중령, 정부가 북한에 선물한 귤의 수송 업무를 담당했던 공군 소령 등이 함께했다.
문대통령 "GP 철수효과, 국민이 체험했으면"…안보관광 제안
직원들을 소개받은 문 대통령이 "감귤(을 수송한 분)도…"라고 하자 웃음이 터져 나왔다.

문 대통령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조용근 과장이 김대중 정부에서 국방부 장관을 지낸 조성태 전 장관의 아들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아버지께서 하셨던 일을 이어서 하시니 여러 감회가 있겠다"라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정책과 직원 및 이상철 안보실 1차장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사무실을 떠났다.

이 차장은 국방부 재직 당시 북한정책과장을 지냈다.

문 대통령은 오후에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여성가족부 업무보고에 앞서 여가부 가족지원과를 방문해 직원들을 만났다.

직원들은 박수와 환호성으로 환영했고, 문 대통령은 미소로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저소득층 한부모 가정 지원과 미혼모 차별 개선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이곳에서 저출산 현안 등을 놓고 이야기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모든 출산이 축복받고 지원받을 수 있어야 한다"며 "그 부분을 제대로 못 하면 국가가 기본을 다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대통령 "GP 철수효과, 국민이 체험했으면"…안보관광 제안
그러면서 "한부모, 미혼모, 다문화 가족 이런 분들이 사회에서 차별을 받기 쉽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국가가 각별하게 노력해야 우리가 포용국가로 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힘을 많이 실어주셔서 움츠러들었던 미혼모들이 자기 목소리를 내는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는 한 직원의 말에 "예산이나 제도와 함께 문화도 좀 따라왔으면 좋겠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여가부의 현안 중 특히 양육비 이행 지원 제도에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양육비 지급을 회피하는 사람들에 대해) 최소한의 추적 조사를 할 수 있는 권한이 있어야 하지 않나"라면서 "양육비 지급을 강제할 수 있는 지원이 있어야 할 것 같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진선미 여가부 장관이 워크숍에서 노래를 부르는 등 진 장관 부임 후 조직에 활력이 생기고 있다는 직원들의 말에 "(진 장관이) 더 잘 하는 게 많은데 공개된 자리에서 말할 수 없는 것들"이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진 장관은 2012년 대선 당시 선대위 대변인으로 문 대통령을 가까운 거리에서 보좌한 바 있다.
문대통령 "GP 철수효과, 국민이 체험했으면"…안보관광 제안
한편, 여가부 업무보고에 앞서 문 대통령과 참석자들은 강릉시 아라레이크 펜션사고 희생자를 애도하고자 묵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