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업무보고 "이분법적 접근이 갈등 야기…소통·공감 노력 필요"
"차별에 노출되는 여성·청소년·다문화 가족 등 국가가 적극 보호해야"
"성폭력·가정폭력·데이트폭력, 다른 사람 인격·삶 파괴하는 범죄"
문대통령 "극단적 대립·혐오 표출 안 돼…다양성·포용성 중요"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사회적 이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은 마땅히 존중되어야 하지만 극단적인 대립이나 혐오 양상으로 표출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여성가족부로부터 내년도 업무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최근 성차별에 대한 청년들의 인식 격차가 크게 벌어지고 있고, 약자를 보호하는 여러 이슈에 대해서도 인식 차이가 크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별히 당부하고 싶은 것은 포용적인 접근과 자세"라며 "정부 부처부터 조금 더 포용적인 자세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나와 너, 피해자와 가해자를 단순히 구분하는 이분법적인 접근은 불필요한 사회적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며 "정책 수립 단계부터 그 취지와 목적을 국민에게 더욱 소상하게 알릴 필요가 있고, 특히 어느 한 계층이 아닌 공동체 차원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 설명하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성별·연령·계층 등 다양한 사회 구성원과 소통·공감하는 노력을 당부드린다"고 언급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성희롱·성폭력·가정폭력·데이트폭력 등은 다른 사람의 인격과 삶을 파괴하는 범죄다.

그러나 가정과 직장, 다중이용시설, 사이버 공간에서 폭력·혐오가 여전히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며 "청소년 사건도 끊이지 않아 많은 국민이 불안해하는데, 일상 속 모든 공간에서 누구나 안전하고 마음 편하게 지낼 수 있도록 현장을 더욱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체감하는 사회의 변화 속도는 행정·법 제도가 변화하는 속도보다 훨씬 빠르다"며 "제도 개선과 예산 지원에 그치지 않게 국민이 다양한 상황에서 겪는 어려움을 세심히 살피는 데 전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문대통령 "극단적 대립·혐오 표출 안 돼…다양성·포용성 중요"
아울러 "그 사회가 얼마나 강하고 성숙한 지는 다양성 존중과 포용하는 정도로 가늠할 수 있다"며 "다양성·포용성이야말로 성공한 국가가 갖춘 필수조건으로, 포용하면 흥하고 포용에 실패하면 쇠퇴했다는 것을 세계 역사가 보여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여성, 청소년, 다문화·한부모 가족 등 구조적 차별에 쉽게 노출되는 이들에 대해 국가가 더욱 적극적으로 보호·지원해야 한다"며 "내가 속한 공동체는 누구도 소외시키지 않는다는 확고한 신뢰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래야 구성원 모두 마음껏 자신의 재능을 펼치고 함께 나눌 수 있다"며 "그것이 우리 정부가 지향하는 혁신적 포용 국가의 모습"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혁신적 포용 국가를 실현하는 데 있어 여성가족부는 그야말로 핵심부처"라며 "여성·남성 누구나 차별받지 않고 다양한 가족 형태가 그 자체로 존중받으며 모든 생명이 건강하게 태어나고 축복 속에서 성장할 수 있는 포용적인 사회 환경을 만드는 데 앞으로도 역할을 다해주리라 믿는다"고 언급했다.

또 "표면으로 드러나는 문제에 대응하는 단계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는 것도 중요하며, 국민께서 평등이 일상화됐다고 느끼기까지 제도 이상으로 문화가 중요하다"며 "차별하지 않고 존중하는 마음이 일상 속에서 끊임없이 반복되고 그것이 더 좋은 것이라는 인식이 자라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다양성을 존중하는 성평등한 포용 사회를 향해 여성가족부가 관련 부처를 이끌어가는 자신감을 가지고 앞장서달라"며 "여성가족부는 조직도 작고 예산도 상대적으로 적고 그동안 부침이 많았는데 진선미 장관 부임 이후에 활력을 되찾고 있다는 말을 듣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