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도시철도 연장 운행, 승용차 요일제 해제
대구·경북 택시 2만대 카풀반대 파업…출근길 시민 발 동동
카카오 카풀 서비스 도입을 반대하는 전국 택시업계 총파업에 맞춰 대구지역 택시기사들이 20일 오전 6시부터 전면 파업에 들어가 출근길 시민 등이 불편을 겪었다.

대구 택시운송사업조합에 따르면 파업에 동참한 택시는 개인 1만여대, 법인 6천여대 등 1만6천여대로 21일 오전 5시까지 23시간 동안 파업을 한다.

오후 국회의사당 상경 투쟁에는 법인 택시 150대(운전기사 600명), 개인택시 50대(200명)가 참가할 계획이다.

택시가 멈춰 서면서 동대구역을 비롯해 대구시내 주요 택시정류장은 평소와 달리 썰렁한 모습을 보였다.

업무차 대구에 온 박영일(39·울산)씨는 "택시 파업을 하는 지 몰랐다"며 "택시가 한 대도 없어 급하게 연락이 닿은 회사 동료 승용차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에서 온 이모(38)씨는 "회사 업무로 대구에 왔는데 택시가 없어 많이 불편하다"며 지하철역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대구시는 오전부터 주요 택시 승강장에 직원들을 배치해 파업 사실을 모르는 시민 등에게 지하철과 버스를 이용할 것을 알리고 있다.

동대구역 앞 택시 승강장에서 만난 대구시 관계자는 "파업 소식을 듣지 못한 시민들에게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할 것을 알리고 있다"며 "내일 오전 6시까지 직원들이 교대로 주요 택시 승강장에 투입될 예정이다"고 전했다.

택시를 기다리다 결국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이 늘자 출근길 지하철역은 평소보다 많이 붐볐다.

대구도시철도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전 5시 30분부터 오전 9시까지 지하철을 이용한 시민은 지난주 목요일보다 3천명가량 늘었다.
대구·경북 택시 2만대 카풀반대 파업…출근길 시민 발 동동
또 승용차 요일제가 해제되면서 출근길 자가용 차량 운행도 부쩍 늘었다.

대구시는 20일 하루 택시 부제를 전면 해제하고 승용차 요일제에 해당하는 차량(5천대)의 요일제를 한시적 해제했다.

시내버스는 급행 1~8번 8개 노선을 21일 오전 1시까지 연장 운행하고 총 85대의 버스를 추가 운행키로 했다.

도시철도는 1~3호선 별 12편씩 총 36편을 늘렸고 버스와 마찬가지로 21일 오전 1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또 '두드리소' 상담을 통해 교통 관련 시민 문의에 응답하고 비상상황 대비 교통상황실도 운영한다.

대구와 달리 경북지역은 전체 9천200여대의 절반가량인 4천500여대가 파업에 동참할 것으로 예상한다.

경북 택시운송사업조합 관계자는 "도내 각 지역과 회사별로 파업 동참을 결정하며 오후에나 정확한 참가 규모를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카카오 카풀 반대' 택시 파업…출근길 시민 불편 / 연합뉴스 (Yonhapnews)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