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총서 '김태우 리스트' 공개…나경원 "민간인 마구잡이 사찰, 靑 답해야"
"검찰, 청와대 수사 없이 김태우 수사하면 특검 추진"
한국당 "靑, 최경환·언론·기업·교수 사찰"…추가의혹 제기
자유한국당이 19일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이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첩보보고서 목록 사진을 공개하면서 야권 인사를 비롯해 정치인·언론·기업·공직자·민간인 등에 대한 전방위적 사찰이 있었다는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한국당이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공개한 '김태우 리스트'는 100여건으로, 작년 7월부터 올해 10월까지 작성된 것이다.

한국당은 이 중 11건을 민간인 정보 수집 등 문제가 있는 문건으로 지적했다.

한국당이 의총에서 공개한 5쪽짜리 '사찰 의혹 관련 참고자료'를 보면 '전 기재부 장관 최경환 비위 관련 첩보성 동향'(2017년 7월25일)이라는 제목의 한글 파일이 들어있다.

또 '한국자산관리공사 비상임이사 송창달, 홍준표 대선자금 모금 시도'(2017년 7월14일), '코리아나호텔 사장 배우자 이미란 자살 관련 동향'(2017년 7월11일), '방통위 고삼석 상임위원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갈등'(2017년 9월22일)이라는 제목의 한글 파일도 있었다.
한국당 "靑, 최경환·언론·기업·교수 사찰"…추가의혹 제기
한국당은 이들 파일이 각각 최경환 전 기재부 장관 사찰, 홍준표 전 한국당 대선후보 관련 사찰, 조선일보 오너 일가 사찰, 김현미 국토부 장관 관련 사찰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 "靑, 최경환·언론·기업·교수 사찰"…추가의혹 제기
또 '고건 전 총리 장남 고진, 비트코인 관련 사업 활동 중', '박근혜 친분 사업자, 부정청탁으로 공공기관 예산 수령'이라는 제목이 붙은 한글 파일의 경우 각각 민간인인 전직 총리 아들, 민간기업을 사찰한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일보, BH의 홍석현 회장의 외환관리법 위반 혐의 검토 여부 취재중', '조선일보, 민주당 유동수 의원 재판거래 혐의 취재중'이라는 제목의 문서는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는 사찰이 이뤄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진보교수 전성인, 사감으로 VIP 비난' 문서는 홍익대 전성인 교수에 대한 사찰, 'MB정부 방통위, 황금주파수 경매 관련 SK측에 8천억 특혜 제공'은 민간 기업 사찰이라고 했다.

한국당은 사진에서 이들 문서의 제목이 눈에 잘 띄도록 붉은색으로 표시한 화면을 의총장에 띄워 공개했으나, 문서 제목이 있는 사진을 입수했을 뿐 문건들을 입수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각 문건의 내용이 공개되지는 않았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에서 "제보받은 리스트를 보면 (청와대가) 민간인 사찰을 마구잡이로 한 것으로 보인다"며 "청와대가 답을 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김 전 수사관이 작성한 첩보보고서 목록을 보면 전직 총리 아들, 민간 은행장 동향 등이 있는데 이것은 정치보복과 권력 유지를 위해서가 아니면 작성될 이유가 없는 문건"이라며 "(청와대가) 이를 개인 일탈로 몰려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민간인 사찰의 한 축 외에 정권 실세의 비리 의혹을 덮으려는 시도도 보인다"며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 사건,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 사건은 문 대통령 측근의 비리 의혹으로 이 의혹이 어느 선까지 보고됐는지, 이 보고를 어떻게 묵살했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봐야 한다"고 했다.
한국당 "靑, 최경환·언론·기업·교수 사찰"…추가의혹 제기
나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명의로 김 전 특감반원을 고발한 데 대해 "진실의 열쇠를 진 사람의 입을 권력의 힘으로 막고자 하는 의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청와대는 더이상 언론플레이와 법적 고발로 본질을 흩트리려 하지 말고 명명백백하게 의혹이 드러난 사건에 대해 해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날 청와대가 진실을 밝히지 않으면 국정조사를 검토하겠다고 했던 나 원내대표는 이날 특검까지 언급하며 공세의 고삐를 조였다.

그는 "검찰이 청와대의 직무유기와 직권남용에 대해 수사하기는커녕 김 전 특감반원에 대한 수사의 칼을 휘두르려 한다면, 우리가 결국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며 "이런 부분이 미진하게 된다면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단 정권 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은 이르면 20일 청와대를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할 방침이다.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청와대 특감반이 언론인을 비롯해 야권 정치인, 기업인, 교수 등 무차별적인 민간 사찰을 자행한 정황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청와대는 더이상 진실을 숨기려 하지 말고 국민 앞에 진실을 말하라"고 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대검 감찰본부는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임종석 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즉각 소환해 수사에 돌입하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