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인프라 확충 성과…부동산시장은 긍정론 속 일부 우려도
하남은 주민 3천명 이주·과천은 경작지 수용이 관건


정부가 19일 발표한 3기 신도시에 관내 지역이 포함된 경기도 하남시와 과천시는 성장형 자족도시로 이들 지역을 개발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3기 신도시] 하남·과천 "자족도시·균형발전에 주력"
이들 시는 국토교통부와 협의 과정에서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교통인프라 확충의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하고 신도시 개발을 계기로 지역 균형발전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김상호 하남시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신도시 개발을 통해 서울의 주거용 배후도시가 아니라 경기도의 중심도시, 사통팔달의 살기좋은 도시로 변모할 것"이라며 "신도시에 판교의 1.4배에 이르는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자연친화적인 명품주거단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하남지역 신도시 예정지인 교산지구는 하남시청과 남한산성 사이 649만㎡ 규모로 대부분 그린벨트로 묶여 있는 농촌형 마을이다.

하남시는 국토부와 협의 과정에서 개발면적의 14%인 92만㎡를 자족 용지로 마련했다.

해당 용지에 첨단산업단지를 유치하고 창업지원센터도 설립할 계획이며 바이오헬스, 뷰티, 실버산업 등에 치중한다는 것이 시의 구상이다.

교통편의를 위해 교산지구 내에 있는 중부고속도로 만남의광장 인근에 나들목을 설치하고 송파∼양평 간 고속도로 가운데 송파∼교산 5㎞ 구간을 우선 시공하기로 했다.

지하철 3호선도 감일지구를 거쳐 교산지구로 연장하기로 국토부와 합의를 마쳤다.

이럴 경우 하남시에서 수서까지 20분, 잠실까지 25분이 소요돼 판교보다 교통여건이 좋아진다고 시는 설명했다.

과천시도 중규모 공공택지개발지구로 발표된 과천동 일원 155만㎡에 대한 자족기능 확충 계획을 발표했다.

김종천 과천시장은 보도자료를 내 "정부청사 이전 등으로 행정도시로서의 정체성이 사라짐에 따라 도시 비전이 절실해진 상황"이라며 "개발이익의 상당 부분을 구도심 상가 활성화와 노후기반 시설 정비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과천시는 개발면적의 24%에 해당하는 37만2천㎡를 자족 용지로 돌려 첨단지식산업센터, 바이오단지, 대학 등 교육·연구시설로 조성할 계획이다.

사업에 따른 고용유발 효과는 최대 7만6천명, 세수효과는 2천억으로 예상했다.

과천∼위례선 연장, GTX-C노선 정부과천청사역 확정, 관천대로∼헌릉로 연결도로 신설 등을 통해 교통난도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신도시 개발의 걸림돌로 하남시는 원주민들의 이주를 꼽았다.

하남 교산지구의 경우 10여개 부락에 1천200여가구, 3천여명이 거주하고 있다.

하남시 관계자는 "오늘부터 주민공람을 통해 의견을 수용할 계획인데 주민 반대가 제일 걱정"이라며 "김 시장이 이주대책을 최우선으로 수립해달라고 국토부에 적극적으로 요구했고 시 차원에서도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과천시 과천동 일원의 경우 거주지가 아닌 비닐하우스 등 경작지가 대부분으로 토지주, 임차인들과 협의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두 지역 모두 신도시 개발이 부동산시장에 상당한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일부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하남 A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송파와 인접한 감북지구가 신도시에 포함될 것으로 알았는데 교산지구로 확정돼 의외"라면서 "도시 균형발전을 위해 교산지구를 선정한 것으로 보이는데 어쨌든 지역 부동산경기에는 호재로 배후지역의 땅값 상승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과천 B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과천의 거의 마지막 노른자위 땅이 개발되는 셈인데 교통체계가 획기적으로 개선되게 됐다"며 "부동산시장에 호재 중에 호재일뿐더러 과천시가 명실상부한 자족도시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과천 C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정부가 3기 신도시의 서울 인접성을 강조하려고 불필요하게 과천지역을 끼워 넣은 느낌"이라며 "변변한 사업체도 없는 소규모 도시에 녹지를 없애가며 7천가구를 더 만든다는 건 기존 주민들의 삶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