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생활밀착형 정책으로 탈북민 지원"
올해 탈북민 규모 1042명…통일부 "작년과 비슷"
올해 남한으로 내려온 탈북민은 1천42명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규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통일부는 올해 초부터 지난달 말까지 북한을 떠나 남으로 내려온 주민은 1천42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의 1천45명과 큰 차이가 없었다고 18일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2012년 김정은 위원장의 집권 이후 탈북 인원은 연 1천명에서 1천500명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생활밀착형 북한이탈주민 정책'을 국정과제로 정해 탈북민 생활 안정 강화를 위한 북한이탈주민법 개정을 추진 중이다.

또 탈북민의 정착 지원을 위한 하나센터 2곳을 올해 신설한 데 이어 센터의 분소격인 협력사무소 2곳을 내년에 경기도 남부와 경상남도에 설치할 계획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하나센터는 20여개가 있는데 거리 문제 때문에 센터의 분소 형태로 3년 전부터 협력사무소를 둘 수 있도록 돼있다"고 말했다.

탈북민과 지역주민 간 소통 강화를 위한 '통일문화센터'도 오는 2020년 1월 개관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으며 정부는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에 용지를 마련해 지난 3월 착공에 들어갔다.

아울러 정착지원 효율화와 탈북민의 편의 제고를 위해 기존에 하나원이 직접 하던 탈북민 지원금 지급 업무 중 일부를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남북하나재단)으로 위임하는 내용의 북한이탈주민법 시행령 개정안이 최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정부는 탈북 대학생의 적응을 돕기 위해 대학 내 운영 중인 예비대학 과정 프로그램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