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문제 해결 안하면 공조체제 심각한 문제"…한국당에 경고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18일 자유한국당 복당을 선언한 이학재 의원을 향해 "국회 정보위원장 자리를 반납하는 것이 도리"라며 "당을 옮기더라도 정치적 도리는 지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이 의원의 탈당에 대해 "현실개혁과 미래를 뒤로하고 과거로 돌아가는 것 같아 안타깝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 자리(정보위원장)는 원 구성 협상을 통해 교섭단체 몫으로 바른미래당이 확보하고, 당이 이 의원에게 잠시 임무를 맡긴 자리"라며 "이 의원이 당내 경선 당시 '바른미래당이 헌신하는 당으로 국민께 각인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정보위원장은 자기 정치를 하지 말아야 할 자리'라고 했던 발언을 되새겨보라"고 했다.

그는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를 향해서도 "이 문제를 통해 바른미래당과 한국당 간에 불필요한 정치 공방이나 오해 거리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며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한국당과 공조체제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어제 나 원내대표도 '개인적으로 정보위원장을 갖고 오는 게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했다"며 "이 문제가 원만히 매듭지어질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며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의 보완책을 언급한 데 대해 "대통령의 긍정적인 변화가 시작된 만큼 바른미래당이 주장해 온 최저임금 적용 시기 유예 문제에 대해 긴급하고 절박한 자세로 합의가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은 당초 여야정 협의체의 합의 대로 12월 국회 내에 마무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관영 "탈당 이학재, 국회 정보위원장직 반납이 도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