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기자실 직접 들러 자료배포…北인권결의 채택 '물타기' 관측
北유엔대표부, 안보리 北인권토의 무산에 성명발표 '여론전'
유엔주재 북한대표부가 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북한 인권토의가 5년 만에 무산된 것과 관련해 17일(현지시간) 성명을 발표했다.

안보리에서의 올해 북한 인권토의 무산 소식이 지난 7일 언론을 통해 공개된 이후 열흘 만에 뒤늦게 '언론 성명'을 내놓은 것이다.

그것도 북한대표부 관계자들이 유엔 기자실에 직접 들러 자료를 배포하고, 자료 배포 사실까지 공지하고 다녔다.

북 대표부는 이날 성명에서 미국이 추진했던 북한 인권토의 안보리 회의 개최가 무산된 것을 거론하며 "상당수 국가의 반대로 좌절됐다"고 밝혔다.

북 대표부는 안보리는 인권토의의 장이 아니며 자신들은 2014년부터 안보리가 정치적 동기에서 비롯된 특정 국가에 대한 인권문제 토의를 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을 해왔다면서 "최근의 토의 무산은 우리의 요구가 정당했다는 것을 증명해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북 대표부는 미국에 대한 자극적인 언급은 피했다.

북 대표부의 성명은 이날 유엔총회 본회의에서 북한의 인권침해를 강도 높게 비판하고 즉각적인 중단과 개선을 촉구하는 북한인권결의안이 채택된 가운데 이에 맞선 '여론전'으로 풀이된다.
北유엔대표부, 안보리 北인권토의 무산에 성명발표 '여론전'
북한인권결의안은 지난달 15일 유엔총회 인권담당인 제3위원회에서 통과됐고, 이날 유엔총회 본회의에 그대로 상정돼 다시 채택됐다.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 채택은 지난 2005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14년째다.

김성 유엔주재 북한 대사는 이날 결의안 채택에 앞서 "결의안에 언급된 인권침해 사례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몇몇 탈북자들에 의해 조작된 것일 뿐"이라면서 "전면 배격한다"고 반박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도 한국 시간으로 같은 날 "미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도용하여 2014년부터 매해 12월 초에 조선(북한) 인권문제를 논의하던 놀음이 올해에는 파탄되었다"면서 안보리에서의 북한 인권토의 무산을 뒤늦게 보도했다.

미국은 당초 이달 10일 북한 인권 토의를 안건으로 하는 안보리 회의 개최를 요청했다.

그러나 회의 개최를 위한 '절차 투표'에서 전체 15개 안보리 이사국 가운데 총 9개국의 지지가 필요한데 8개국의 지지를 확보하는 데 그치자 회의 개최 요청을 철회했다.

2014년부터 매년 해오던 안보리에서의 북한 인권 토의가 5년 만에 무산된 것이다.

안보리는 현재 미국, 영국, 프랑스, 중국, 러시아 등 5개 상임이사국과 볼리비아, 코트디부아르, 적도 기니, 에티오피아, 카자흐스탄, 쿠웨이트, 네덜란드, 페루, 폴란드, 스웨덴 등 2년 임기의 10개 비상임 이사국으로 구성돼 있다.

이 가운데 중국과 러시아를 중심으로 반(反) 서방 성향의 일부 국가들이 '반대 전선'에 합류하면서 미국이 회의 개최에 필요한 9표를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