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최저임금 인상·노동시간 단축 등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과 관련해 "새로운 경제정책은 경제·사회의 수용성과 이해관계자의 입장을 조화롭게 고려해 국민의 공감 속에서 추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제관련 부처 장관들이 모두 모여 내년 경제정책 기조를 논의하는 확대경제장관 회의 자리에서 "우리는 지금 (과거 정권과 다르게) 경제정책 기조를 바꿔가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추진과정에서 의구심과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결실을 본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를 3대 축으로 하는 정부의 경제정책 기본 기조는 큰 틀에서 변하지 않으리라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다.

홍남기 신임 경제부총리는 앞서 11일 취임식 후 기자간담회에서 "최저임금이 시장에서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인상돼 부담을 주고 시장의 우려가 있는 것과 관련해서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입장 발표는 최근 국정수행 지지율 하락과도 연관지어 볼 수 있다.

14일 발표된 12월 2주 차 '한국갤럽' 정례조사 결과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전주 대비 4%p 하락한 45%를 기록했다. 이는 '한국갤럽' 정례조사 결과 중 취임 후 최저치다.

하락세의 가장 큰 이유는 '경제' 문제로 풀이된다. '한국갤럽'이 자유응답으로 집계한 직무수행 부정평가 이유 중 가장 첫 머리에 오른 것은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43%)'였다. 그 뒤는 '대북 관계/친북 성향(20%)', '일자리 문제/고용 부족(4%)', '최저임금 인상(3%)', '서민 어려움/복지 부족(2%)' 등이 이었다. 긍정평가 이유 중 가장 첫 머리에 오른 것은 '북한과의 관계 개선(25%)'이었다. 그 뒤는 '외교 잘함(15%)', '서민 위한 노력/복지 확대(9%)', '대북/안보 정책(7%)' 등의 순이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