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16일(현지시간) 알제리의 수도 알제의 엘 오라시호텔에서 개최한 동포·지상사 대표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이 총리는 "한국 총리로서는 처음으로 알제리에 왔다"며 "아프리카 대륙에서 한국과 '전략적 동반자관계'를 수립한 나라는 알제리 밖에 없기에 그 이름에 걸맞게 내용을 채워 넣는 일의 시작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알제리와 한국은 1990년 수교했고 2006년 전략적 동반자관계를 수립했다"며 "노무현 대통령 때 알제리와 관계를 의욕적으로 재정립하려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12년이 흘렀는데, 인적교류와 교역이 충분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 이유로 "알제리는 저유가 때문에 욕심만큼 경제성장을 이루지 못했고, 한국은 노무현 정부 때 의욕적으로 시작했던 다변화 정책이 다음 정부에서 계승되지 못했다"고 분석했다.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내용을 채울 시기가 됐다는 말에 대해 이 총리는 “알제리 경제가 자리를 잡아가는 것 같고, 한국도 외교 다변화의 의지를 분명히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는 좀 더 (교역·교류 등) 내용을 채워가는 관계가 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이날 알제에 도착해 아흐메드 우야히아 총리와 함께 충혼탑 헌화 및 독립기념관을 방문했다. 독립기념관 방명록에는 '외세의 잔인한 살육과 가혹한 착취에도 무릎 꿇지 않고 불굴의 투지로 끝내 독립을 쟁취하신 알제리 국민과 지도자들께 최대한의 경의를 표한다'고 적었다.

이 총리는 알제리에 이어 튀니지와 모로코를 순방할 계획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