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문제 해결'에 투입할 국정역량 비중 높아질 듯
"'체감성과 도출' 위한 경제분야 보고서 청와대에 자주 제출"
정해구 "한반도평화 추진 본 궤도에…경제문제 집중 여력 생겨"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정해구 위원장은 15일 "한반도평화 프로세스가 본격적인 궤도에 오른 만큼 이제는 경제에 집중적으로 신경 쓸 여력이 생겼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계속 신경을 쓰겠지만 (한반도평화 프로세스가) 궤도에서 이탈할 문제는 아닌 만큼, 내년에는 경제문제에 좀 더 집중할 것 같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는 집권 3년 차로 접어드는 내년에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들이는 역량 못지않게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투입하는 정책적 역량의 비중이 높아질 것이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내년에도 경제 분야 부진이 거듭되면 다른 분야의 동력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청와대 안팎의 인식과도 맥이 닿아있다고 할 수 있다.

당면한 민생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그동안 정권의 지지율을 떠받쳐 온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비핵화 및 평화프로세스를 향한 지지에도 균열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문 대통령은 국민이 민생을 고민하지 않도록 구체적인 성과를 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고용노동부로부터 새해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작년보다 올해 늘어난 일자리 숫자가 굉장히 줄었다"며 "정책이 성과를 내기까지 시간이 걸리나 국민은 사는 게 힘들어 기다릴 여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성과를 만들지 않으면 안 된다"면서 "국민이 성과를 체감하도록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주문했다.

이러한 맥락에서 포용국가와 혁신성장, 소득주도성장 등 경제정책 기조를 확립하는 데 집중해 온 문 대통령이 이제는 단기적인 성과를 지표로 보이는 데 역량을 쏟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정 위원장은 "문 대통령이 단기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제조업 활성화 같은 부분의 중요성을 많이 언급한다"면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경제 분야 관련 보고서를 최근 청와대에 자주 올렸다"고 전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에서 "우리 경제가 어려운 이유는 전통주력 제조업에서 활력을 잃고 있기 때문"이라며 "제조업 강국으로 재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새해가 밝기 전부터 경제지표를 개선하고 민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엇박자' 논란을 빚어온 기존의 '경제 투톱'을 전격 교체, '경제 원톱'으로 경제팀을 재편했고,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부터는 격주로 경제 상황과 관련한 정례보고를 받기로 했다.

나아가 다음 주에는 외교·통일·국방·법무부를 제외한 14개 부처 장관과 국무조정실장·공정거래위원장·금융위원장, 청와대 경제라인이 참여라는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 경제문제 해결을 위한 전열을 정비할 태세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한 지역 방문 일정은 계속해서 이어갈 것"이라면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지지 확산을 목적으로 이뤄졌던 해외 순방은 새해에 다소 줄어들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연합뉴스